아스파라거스와 두릅김밥
아스파라거스와 두릅김밥
  • 광문각
  • 승인 2014.04.1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④


재료
차조현미밥, 두릅 180g, 아스파라거스 9개(김밥 개수에 따라), 당근 150g, 달걀 6개, 단무지(첨가물 無) 400g, 굵은 소금 2큰술, (생)들기름
우엉조림 우엉 채 200g, 간장 4큰술, 매실 원액 2큰술, 매실주 2큰술, 다시마물(다시마 5×5cm 1장, 물 50ml), 사과식초 2큰술
배합초 사과식초 5큰술, 매실 원액 2큰술, 소금½큰술

▲ 만드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와 두릅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낸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우엉은 끓는 물에 식초 2큰술을 넣고 데쳐내어 아린 맛을 제거해주고 조림장(간장 4큰술, 매실원액 2큰술, 매실주 2큰술, 다시마물(다시마 5×5cm 1장, 물 50ml)을 바글바글 끓여 데친 우엉을 넣고 조림장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졸인다.
3. 당근은 채 썰어 물 2큰술을 넣고 볶은 다음 불을 끄고 (생)들기름 1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4. 넓은 사기(또는 유리)볼에 미강유를 펴 바르고 잘 풀은 달걀을 붓고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익힌다. 익히는 도중 찜통 뚜껑을 닫아두면 모양이 찌그러지고 판판한 달걀 지단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뚜껑을 덮고 약 1분 정도 지난 후 뚜껑을 연 상태에서 익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5. 찜기에서 꺼낸 달걀 지단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6. 김 위에 차조현미밥을 고루 펴 바르고 반으로 자른 김을 올려준다.
7. ⑥의 김 위에 준비한 재료 중 단무지(첨가물 無), 달걀지단, 우엉조림, 당근은 똑같이 넣어주고 아스파라거스와 두릅만 구분하여 각각 아스파라거스김밥, 두릅김밥을 만든다.

Tip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달걀 대신 두부를 사용한다 .

아톱가이드
■ 아스파라거스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단백질이 비교적 많이 함유된 채소이다. 또한, 비타민 C, 카로틴, 루틴 등도 함유되어 있다.
■ 아스파라거스는 가래를 삭이고 기생충을 죽이며, 항암과 혈압을 내리고 이뇨 효과도 크다. 또한, 말초혈관 확장작용, 심장 수축력 증강작용, 간기능 개선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준다. 육체적인 피로감과 신경질적인 성향을 완화시키고 몸의 독소를 없애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두릅 순에는 ascorbic acid, retinol, β-carotene과 같은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K, Ca, P, Mg과 같은 무기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두릅나무의 약리적인 효과는 주로 혈당 저하 효과, 알코올 흡수 저해 효과, 위염 및 위궤양 효과가 보고돼 왔으며, 최근 들어 간독성 보호 효과, 지질 저하 효과 및 항산화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 두릅나무과 식물의 효능 성분은 사포닌으로서 껍질의 잎과 잎에는 사포닌, 알칼로이드, 당질, 지방, 단백질, 칼슘, 인회분, 비타민 C 등이 함유되어 있다.
■ 사포닌은 활성 산소와 반응하여 몸 안의 독성 산소 물질을 억제하여 세포의 산화를 막는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 사포닌은 상처 수복과 재생 및 세포의 침윤, 만성 염증, 신혈관 생성, 암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