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목이버섯현미수제비볶음
생목이버섯현미수제비볶음
  • 광문각
  • 승인 2014.05.2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⑥


재료 (1인분)
현미수제비(유기농현미 100%) 600g, 생표고버섯 70g(5개 정도), 느타리버섯 100g, 생목이버섯 100g(무농약 버섯으로 4개 정도 준비하고 없으면 다른 버섯으로 대체), 부추 80g(없으면 실파로대체)
들깨소스 들깻가루 3큰술, 멸치 다시마 육수 200ml, 다진 마늘 2작은술, (생)들기름 2큰술, 맛간장 2큰술, 해초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1. 100% 유기농 쌀로 만든 현미수제비(냉동으로 판매)를 끓는 물에 넣고 수제비가 익을 때까지 끓이는데 냄비 바닥에 수제비가 눌러 붙지 않도록 저어주도록 한다.
2. 익은 수제비는 걸름망에 건진 후 찬물로 헹구면 더욱 쫄깃하다.
3. 생표고버섯은 2등분해 채 썰고 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는다. 생목이버섯은 먹기 좋게 썰어준다.
4. 부추는 약 4cm 길이로 썰어준다.
5. 밑이 넓은 냄비에 멸치 다시마 육수 1컵(200ml)을 붓고, 다진 마늘 2작은술, 맛간장 2큰술, 해초 소금 약간을 넣고 끓인다.
6. 준비해둔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생목이버섯을 넣고 살짝 익힌 후 들깻가루 3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7. 익은 수제비를 넣고 섞어준 다음 마지막에 부추와 (생)들기름 2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준 후 불을 끈다.

아톱가이드
목이버섯은 천연 젤라틴이 다량 함유돼 있어 젤라틴의 유연성으로 배설을 촉진시킨다.
■ 목이버섯의 레시틴, 인지질, 다당류, 미네랄 등의 성분은 노화를 막고 피를 맑게 하며 위장과 폐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 목이버섯은 항암제나 백혈병 치료제로도 쓰인다. 간장이나 위장이 부었을 때도 사용하며 편도선염에도 효과가 있다. 몸의 열을 내려줘 뜨거워진 피를 식히고 지혈하는 효과가 있다.
■ 목이버섯은 지질과산화 및 간 손상을 억제시키며 항돌연변이 효과, 혈당 감소 효과, 면역기능 증강 효과가 있다.
■ 현미의 피막은 강하고 탄력이 있어 외부에서 스며드는 수분을 받아들여 부풀기는 하지만 물에 잘 녹는 비타민 B군과 같은 영양소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다.
■ 현미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고 몸속 중금속을 배출시켜 주며 현미 배아의 피틴산이라는 해독 물질이 농약, 세제 등을 해독한다. 또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등 현미는 몸과 신체를 맑게 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