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현대화 시급, ‘식기세척기’ 필요
시설 현대화 시급, ‘식기세척기’ 필요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06.0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대학교 식품영양과 백승희 교수

미니인터뷰
 

Q. 군급식 위생에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인가?

시설설비 현대화가 가장 시급한 실행 우선순위다. 특히 식기세척기에 대한 도입이 요구된다.

Q. 현재 식단 작성은 어떻게 이뤄지나?
매해 국방부에서 작성한 급식운영지침에 근거한다. 육군급식은 급양대별로 매월 지구급식협의회를 실시해 전월 급양업무 분석, 주부식 결산 결과 보고, 급식부대 의견수렴 결과 보고가 이뤄진다.

급양대에서 영양사에 의해 작성된 식단은 사단단위로 전달되며, 사단장이 메뉴 수정권한을 갖고 훈련량이나 지역특성, 임무에 따라 유동성 있는 메뉴로 수정하고 있다.

Q. 가장 이상적인 군급식 운영 방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식당관리 업무는 상당한 전문성을 요함에도 불구하고 급양관리관들이 단기간에 업무를 추진, 전문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최선의 해결책은 중대급 이상의 부대 단위마다 급식전문가인 영양사에 의한 직접적인 급식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부대마다 영양사가 배치돼 영양 교육, 위생 관리, 급식 생산 감독, 예·결산 관련 업무 등 취사장 내의 급식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맡아 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급양관리관(담당관) 편제인원이 적어질 것이다.

Q. 문제는 예산 아닌가?
비전투부분을 아웃소싱함으로써 전투력 향상에 더욱 기여할 수 있으므로 유형무형의 효과를 고려해 본다면 부대 단위 영양사 배치에 소요되는 추가 예산 이상의 비용 대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