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저지방 식사? 고단백 식사가 좋아
다이어트에 저지방 식사? 고단백 식사가 좋아
  • 방미림 기자
  • 승인 2014.06.0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지방 섭취비율을 10% 감소시킬 경우 하루에 16g 체중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런 체중감소 효과는 1년 이상 지속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저지방 식사에 의한 체중감소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고단백 식사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닭가슴살 등을 먹고 있는 것은 근육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서다. 고단백 식사는 무조건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대신 상대적으로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다. 고단백 식사가 체중감량 효과를 주는 것은 포만감과 함께 신체 열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고단백 식사는 저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보다 체중감량 효과가 크고 거의 1년 가까이 효과가 지속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하지만 콩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체중감량을 위해 하루 세끼를 채소만 먹어도 곤란하다.

따라서 바람직한 체중조절 식단은 에너지 섭취량이 넘치지 않으면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이다.

성인의 경우 신체활동량을 늘리고 균형 잡힌 식사로 500~1000칼로리 열량을 줄이면 1주일에 약 0.5~1kg 정도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