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수산물 활용 추천 레시피② ‘참치회덮밥’
[2차]수산물 활용 추천 레시피② ‘참치회덮밥’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10.14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치회덮밥

▲ 참치회덮밥, 고구마맛탕, 미니우동, 포기김치


▶재료(100인 기준)
회덮밥용 참치(큐브) 4kg, 취청오이 1.5kg, 무순 0.1kg, 적채 0.5kg, 깻잎 0.2kg, 쌀 10kg, 당근 1kg, 양배추 3kg, 상추 1kg, 양상추 1.5kg, 치커리 1kg, 김가루 0.1kg, 깐통마늘 0.5kg, 풋고추 0.2kg, 홍고추 0.2kg

▶만드는 방법
1. 오이, 적채, 깻잎, 당근, 양배추, 상추, 양상추는 채 썰고 마늘, 풋고추, 홍고추는 통썰기 해둔다.
2. 참치회는 냉장 해동 후 배식직전 밥 위에 채소를 올린 후 김가루, 무순를 올려 제공한다.
3. 초고추장은 고추장, 설탕, 식초, 마늘을 넣고 만들어 1~2시간 숙성시킨 후 기호에 따라 참기름도 함께 제공한다.

메뉴 개발자가 말하는 ‘참치회덮밥’은?
바다의 쇠고기라 불리는 참치는 뇌 기능향상과 치매예방에 좋으며 참치회덮밥은 대표적인 고단백, 저열량 식품이다. 특히 제공된 참치회덮밥에는 큐브모양의 참치등살부위를 사용해 시각적인 만족도도 높였다. 참치는 산성식품이므로 알칼리성채소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으며 생 채소와 함께 비벼먹을 수 있는 덮밥으로 제공해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 고객들의 입맛을 살릴 수 있도록 했다. 

                                                                                       <레시피 제공 : 동원홈푸드>

DHA가 가장 높은 수산물 ‘참치’

▶제 철:4~6월
▶열 량:132Kcal (100g)
▶보관온도:영하 20℃~영상 1℃
▶보 관 일:3일
▶효 능:두뇌발달, 성장발육, 혈관계질환 개선, 노화방지, 치매예방, 다이어트, 피부미용

깨끗하고 신선한 심해에서만 어획되는 참치는 맛, 모양, 영양에 있어 물고기 중의 으뜸인 참물고기라 해 ‘참치’라고 불려졌다.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참치는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아이들 두뇌발육에 좋다. 참치의 영양 성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고단백 저지방으로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3,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필수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참치는 뇌를 구성하는 지방성분의 10%를 차지하는 DHA 효능이 익히 알려져 있다. 수산물 중 머리의 기능을 좋게 하는 DHA를 효율적으로 직접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참치가 최고로 꼽힌다.

또한, 생명의 열쇠를 쥔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외에도 지방이 적어 성인병 예방 및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셀레늄 성분도 많이 들어 있다. 


                                                                                       <자료제공_해양수산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