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브로콜리배프렌치 샐러드
버섯브로콜리배프렌치 샐러드
  • 광문각
  • 승인 2014.10.1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⑭

재료 (4인분)
느타리버섯 100g, 양송이버섯 100g(8개 정도), 브로콜리 100g(½개), 배 ½개, 유기농 허브솔트 약간, 굵은 소금 ½큰술

*프렌치드레싱
매실 원액 6큰술, (생)들기름 3큰술, 사과식초(국산 사과즙100%) 4큰술, 다진 마늘 ⅓큰술, 홍피망(중) ½개

만드는 방법
1. 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어 놓고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썬다.
2.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유기농 허브솔트를 약간 솔솔 뿌린 후 뚜껑을 덮고 익힌 다음 뚜껑을 열고 살짝 볶아준다.
※ 기름을 두르지 않아 버섯 자체 수분으로 볶으므로 뚜껑을 덮어 수분 증발을 막아 타지 않게 한다.
3. 살짝 익힌 버섯은 샐러드 접시의 중앙에 담아 놓는다.
4. 브로콜리는 적당히 잘라 끓는 물에 굵은 소금 ½큰술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5. 배 ½개는 다시 2등분해 껍질을 벗기고 가운데 씨 부분을 도려내어 부채꼴 모양대로 썰어준다.
6. 샐러드 접시 중앙의 버섯 주변에 썰은 배를 가지런히 돌려 담고 물기 뺀 브로콜리는 적당한(한입 크기 정도)크기로 잘라 배 주변에 돌려 담는다.
7. 제시한 분량대로 매실프렌치드레싱을 만들고 홍피망은 옥수수 알갱이만한 크기로 썰어 드레싱과 섞어준다.
8. 샐러드 접시에 담겨진 버섯, 배, 브로콜리 위에 소스를 고루 끼얹어 먹을 때 섞는다.

아톱 가이드
■ 느타리버섯은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좋으며 당질, 단백질 및 철분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 C도 풍부하다. 비타민 D2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도 많아서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 요통 예방, 손발마비 억제, 항종양 및 적혈구 용혈작용, 알레르기 반응 억제 등에 효과가 있다.
■ 양송이버섯의 항산화 효과 및 아질산염 소거작용과 도파민 베타 수산화 효소에 대한 저해활성 검색, 항돌연변이 억제 효과, 조직 혈액응고 인자에 대한 저해활성, 장내유산균 증식 효과 등이 있다.
■ 브로콜리는 특히 구리와 아연이 많고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C와 B2의 함량이 콜리플라워보다 높다. 십자화과 채소 중에서 브로콜리에 다량 함유된 sulforaphane은 발암에 대해서 방어 작용을 나타낸다는 보고가 있다.
■ 브로콜리에 항암 및 해독 효소의 유도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가진 β-카로틴, 루테인, 비타민 C, 셀레늄, 쿠와세틴, 글루타치온, 글루칼레이트가 다량 함유돼 있다.
■ 배에는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 최근 의학계 보고서에 의하면 미세먼지가 많은 대도시 주민이나 튀김음식, 고기를 많이 섭취한 사람이 배를 같이 먹으면 배에 함유된 섬유소 소화효소가 1-hydroxypyran과 같은 발암물질 및 독성물질을 쉽게 체외로 배출시켜 항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천연 식초는 유기산의 보고이며 피로를 풀고 비만세포와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아토피와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는 임상보고가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