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닭, 최소 3개월 전 도축 “급식에 사용하시겠습니까?”
수입 닭, 최소 3개월 전 도축 “급식에 사용하시겠습니까?”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10.2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닭저지공동대책위원회’ 결성… 5개 위탁대기업에 ‘수입 닭 유통 중단’ 요청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토종닭협회는 지난 7일 ‘수입닭저지공동대책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결성하고 단체급식을 중심으로 외국산 닭 사용 방지를 위한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특히 이들은 동원F&B, 삼성 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아워홈, 현대그린푸드(가나다 순) 등 대형위탁급식 업체에 수입 닭고기 유통 중단을 촉구했다.
위원회 공동대책위원장으로 위촉된 각 협회의 부회장(대한양계협회 이홍재 부회장, 한국육계협회 심순택 부회장,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부회장)을 본지에서 단독으로 만나봤다.

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초 여름철 보양식 수요와 월드컵, 아시아게임 등에 따른 특수를 예상해 양계 농가들이 닭고기 생산량을 늘렸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부진한 성적, 세월호 등으로 인해 냉동 비축 물량이 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했고 가격은 사상 최저 수준으로 폭락했다. 더불어 AI가 190여 일 최장 기간 발생하면서 닭고기 매출 감소를 더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18%이던 닭 수입량이 올해는 20%을 넘어섰고 대형 위탁급식 업체도 동참했다는 것이다.

대형위탁급식사, 수입 중단해야

이에 따라 3개 협회는 지난 7일 위원회를 조직하고 동원F&B, 삼성 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등 대형위탁급식 업체에 조건 없는 국내산 닭고기 사용을 요청했다.

이홍재 부회장은 “학교급식의 경우 국내산 농축산물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 외 단체급식에서는 대부분 외국산 닭고기 사용하고 있다”며 “특히 대기업에서 수입닭고기 유통에 앞장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기업이라면 국민을 위해서라도 최소한 급식에서 만큼은 국내산 농축산물을 취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계업 최대 위기 ‘공감’ 필요

현재 위원회가 대기업의 수입 닭 유통 중단을 촉구하는 이유는 양계농가 채산성 악화로 양계산업 자체의 존폐가 거론될 정도의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심순택 부회장은 “양계산업은 하림, 마니커, 체리부로, 참프레, 올품 등과 같은 계열사 16개가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들 계열사와 농가가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 수입 닭 점유율이 확대되면 국내산 닭고기 사용이 감소돼 계열사의 경영약화로 이어진다”며 “이로인해 계열사가 닭을 모두 소진할 수 없게 되면 농가에 생산량을 줄일 것을 요구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올해 실제로 연간 6회전의 사육을 하던 대부분의 농가들이 5회전 미만으로 사육했다.

수입 닭, 도축 3개월 ‘위생 문제’

이에 대해 위원회는 “지난해 18%이던 수입 닭이 올해는 20%을 웃돌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고 호소했다.

문정진 부회장은 “닭고기 수출 국가는 미국, 브라질, 중국, 태국 등이고 미국이 가장 높다”면서 “그러나 지난 7월 러시아 정부가 미국산 닭 수입을 중단하면서 미국 닭이 그대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위원회는 수입 닭의 위생상태도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홍재 부회장은 “국내에 유통되는 수입 닭은 도축 후 최소 3개월된 것으로 위생 및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다”며 “특히 수입 닭은 냉동 상태로 들어온다. 닭은 냉동과 동시에 육즙이 빠지며 해동 과정에서 위험 요소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반면 국내 신선육은 도축 후 1일 이내 유통된다. 또한, 식품위생법에 따라 냉장 닭고기의 법적 유통기한은 10일이며 10일이 지난 상품은 판매가 불가해 전량 폐기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문정진 부회장은 “더 문제는 80% 이상 수입 닭으로 만든 캔 통조림이다. 도축 3개월된 닭으로 만든 통조림의 유통기간은 약 5년이다”면서 “또한 수입 닭으로 가공처리한 식품은 언제 도축된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견 반영 안될 시 ‘불매운동’

한편 위원회는 앞으로 국회 농림수산식품해양수산위와 대형 위탁급식 업체 등과 면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심순택 부회장은 “국회의원들을 만나 제도개선을 통해 근본적으로 외국산 닭고기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중장기적 대책을 추진할 것”이며 “수입 닭을 유통하고 단체급식을 운영하고 있는 대기업을 방문해 국산닭고기를 급식에 사용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어 “이와 같은 요청이 시행되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