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버섯찜과 요거트 들깨소스
노루궁뎅이버섯찜과 요거트 들깨소스
  • 광문각
  • 승인 2014.11.1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16


재료 (한접시)
노루궁뎅이버섯 150g, 브로콜리 100g
요거트 들깨소스 들깻가루 5큰술, (생)들기름 2큰술, 사과식초 1큰술, 매실 원액 2큰술, 요거트 5큰술, 소금 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김이 오른 찜기에 노루궁뎅이버섯과 브로콜리를 넣고 약 3분 정도 찐 후 불을 꺼 2분 정도는 여열로 익힌다. 노루궁뎅이 버섯은 수분이 많아 체로 걸러 물기를 대충 빼둔다.
2. 들깨가루 5큰술, (생)들기름 2큰술, 사과식초 1큰술, 매실 원액 2큰술, 요거트 5큰술, 볶은 소금 2작은 술을 고루 섞어 요거트 들깨소스를 만든다.
3. 접시에 노루궁뎅이버섯과 브로콜리를 빙 돌려가며 담고 소스가 담긴 그릇을 접시 중앙에 놓아 찍어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아톱가이드
■ 노루궁뎅이버섯은 항암작용, 면역 증강, 경구복용 시 소화기계 질병인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 및 역류성 위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최근에는 노루궁뎅이버섯으로부터 치매 치료제로 이용 가능한 물질이 분리돼 그 구조가 밝혀졌으며 신경 성장 인자의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의 함유, 혈관 평활근의 증식 촉진 및 손상된 간에 대한 보호작용 등도 보고되고 있다.
■ 들깨의 지질에는 중성지질이 80% 이상 차지하며 구성 지방산으로 α-리놀렌산이 50~58% 정도 함유돼 있다.
■ 증상이 심한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10일간 정맥주사로 n-3 지방산을 투여한 경우 중증도가 개선된 것이 관찰됐다.
■ 유산균의 섭취가 유아 아토피 피부염의 증세를 호전시켜 주었다고 보고되는 등 유산균의 새로운 알레르기 조절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 유산균의 항알레르기 효과는 숙주의 면역계 증강 효과와 장내 미생물군 구성의 변화를 통한 Th1 type 면역계를 우세하게 해주는 기술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