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검정깨만주
고구마검정깨만주
  • 편집국
  • 승인 2014.11.2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⑰


재료 (2인분)
밤고구마 또는 호박고구마 250g(2½개:찐 고구마), 검정깨 2큰술, 현미 쌀가루 5큰술, 쑥가루 ½큰술, 두유 약간(반죽이 되다 싶을 때 사용)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찐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볼에 넣고 으깨어 준다.
2. 으깬 고구마에 현미 쌀가루 5큰술, 쑥가루 ½큰술, 검정깨 2큰술, 소금 약간을 넣고 치대면서 반죽이 되다 싶을 때 두유로 반죽 농도를 조절한다.
3. 치댄 반죽을 도마 위에 넓게 펴고 손바닥으로 눌러 약 5mm 두께로 만들어 우유병 뚜껑을 눌러 동근 모양을 찍어 낸다. 굳이 홍두깨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모양은 네모 모양 등 원하는 대로 만든다.
4. 고구마검정깨 만주가 24개가 만들어졌으며 오븐용 팬에 잘 떨어지게 하기 위해 미강유 약간을 솔로 바른 후 고구마만주를 올려놓는다.
5. 200℃로 미리 예열한 오븐에 약 10분 정도 노릇노릇 구워지면 뒤집어서 10분 더 구워낸다.

Tip 호박고구마를 사용할 경우 밤고구마보다 수분이 많으므로 두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아톱가이드
■ 고구마에는 비타민 C가 100g당 25㎎이 함유돼 있지만 이는 조리 과정을 거쳐도 70~80%가 파괴되지 않는다. 또한, 비타민 A가 19R.E/100g 정도 들어 있어 하루에 필요한 양의 3배 이상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고구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다른 식품의 식이섬유보다 훨씬 흡착력이 강해 각종 발암물질과 대장암의 원인으로 보이는 담즙 노폐물, 콜레스테롤, 지방까지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킨다고 보고되었다.
■ 고구마의 칼륨 함량은 100g당 460mg이나 함유되어 있어 여분의 염분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므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체내삼투압 유지, 수분 및 산염기 평형 등의 항상성 유지에 관련되어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해질 물질이다.
■ 쑥은 우수한 녹엽 단백질원으로서 지방 성분 중에는 필수지방산이 많아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식품이며 섬유소량과 회분량이 많아 체중 조절을 위한 식품으로서 용이하다.
■ 쑥은 항균·항암·항바이러스·항알레르기 및 항염증 활성을 지니며 독성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납 등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