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에는 두 가지 얼굴이 있다?
식이섬유에는 두 가지 얼굴이 있다?
  • 편집팀
  • 승인 2015.03.20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튼튼한 장이 삶을 춤추게 한다 <2>

식이섬유는 장에서 불어나 포만감을 준다. 이에 따라 장운동을 원활하게 돕고 건강유지에 도움을 준다. 특히 식이섬유도 소화흡수 과정에서 물에 녹는 ‘수용성’과 녹지 않는 ‘불용성’으로 나뉜다. 두 식이섬유는 인체에도 다르게 작용한다.

식이섬유, 수용성 vs 불용성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아 젤 형태로 소화흡수 속도를 느리게 해 포만감을 유지한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위장관 비우는 속도가 느려지면 혈관과 인슐린 반응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돼 당뇨를 관리하는데 좋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 속도에 영향을 줘 이른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완화제 효과로 변비를 예방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다. 특히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위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부피가 커지며 포만감을 높여준다.

수용성 식이섬유 종류
해조류, 견과류, 각종 과일(오드밀, 오트 시리얼, 렌틸콩, 사과, 오렌지, 배, 딸기, 너츠, 아마씨, 콩, 완두콩, 블루베리, 차전자피, 오이, 샐러리, 당근)

효능 1 당뇨병의 예방 및 치료
과일류에 많이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은 당의 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작용을 한다.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효능 2 체지방 축적의 감소
위장과 장을 통과할 때 수분을 흡수해 젤리처럼 굳어지는데 이때 지방이나 당 등을 흡착해 체내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거나 배설을 촉진한다. 이로 인해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불용성 식이섬유 종류
고구마 등 곡류, 각종 야채류(통밀, 통곡물, 옥수수겨, 씨앗류, 견과류, 보리, 현미, 주키니 호박,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토마토, 당근, 오이, 그린빈, 건포도, 포도)

효능 1 변비의 예방 및 치료
많은 양의 수분과 결합해 변의 부피를 늘리고 변을 부드럽게 하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돕는다. 대표적인 식이섬유의 공급원인 채소류와 과일류는 식이섬유 무게 30배 정도의 수분을 보유할 수 있다.

효능 2 포만감 부여
위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천천히 소화, 흡수된다. 과식을 방지해주고 섭취 열량을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