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급식전 10분 운동… 음식 섭취량 높여
[미니인터뷰] 급식전 10분 운동… 음식 섭취량 높여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5.03.2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표세희 팀장

 

미니인터뷰

Q. 이번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균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영양 및 체육전문가에 의한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영양·체육 교육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영양 및 체육연계프로그램 실행에 앞서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 및 신체상태, 기본 운동능력을 조사했다.

Q. 간식을 선호하는 잘못된 식습관의 영·유아가 많은데 영·유아기관의 급식 교육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일부 유아기관에서 칭찬스티커 대신 사탕이나 젤리 등 당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유아에게 주는 경우가 있는데 자칫 사탕이나 젤리는 착한행동을 하면 먹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영·유아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과 교사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Q.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지면 자극적이지 않은 급식이 맛이 없다고 느낄 수 있다. 영·유아기관에서 급식에 주의할 사항은?
어린이들이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먼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탐험하듯 즐겁게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병행하는 게 좋다. 간식 선택 시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제공하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은 배제한다.

Q. 음식 섭취를 높이기 위해 영·유아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신체운동은?
유아는 아직 신체활동이 미숙해 장시간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게 좋다. 한 가지 놀이에 10분씩 30분 정도 음악활동을 결합해 신체부위를 골고루 이용하면 좋다. 각 교실에서 매일 10분씩 간단한 스트레칭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