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밥 열량 반으로 줄일 수 있다
쌀밥 열량 반으로 줄일 수 있다
  • 방미림 기자
  • 승인 2015.03.25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코넛 기름 넣어 취사… 12시간 냉장 후 섭취

 

스리랑카 화학공학대학의 수드하이르 제임스 박사는 쌀에 코코넛 기름을 약간 넣은 후 끓여 밥을 하고 이를 12시간 냉장하면 쌀밥에 함유된 열량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쌀 한 컵은 210g으로 열량이 240kcal 정도인데 이번 연구에 따르면 탄수화물 과다섭취로 인한 비만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임스 박사는 “열량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코코넛 기름과 냉장 상태가 쌀에 들어있는 전분 중 소화가 잘 안 되는 저항전분의 양을 늘려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쌀에는 소화가 잘 되는 전분과 잘 안 되는 저항전분이 함께 함유돼 있다. 전분, 즉 탄수화물은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돼 포도당과 다른 단순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저항전분은 소화가 잘 되는 전분과 달리 소장에서 분해·흡수되지 않아 열량이 없는 것과 다름없다.

이에 따라 제임스 박사는 “쌀 속의 저항전분을 늘리면 쌀의 열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스리랑카에서 생산되는 38종류의 쌀로 실험을 거듭한 끝에 이 같은 방법을 찾아냈다”며 “코코넛 기름을 섞어 밥을 하고 이를 냉장하는 두 가지 과정으로 쌀 속의 저항전분을 10배로 늘릴 수 있다. 밥이 끓으면서 코코넛 기름이 전분의 과립 속으로 들어가 소화효소에 저항할 수 있도록 구조를 바꿔 결국 저항전분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렇게 만든 쌀밥을 냉장하면 녹말의 물에 잘 녹는 부분인 아밀로오스 분자들 사이에 수소결합이 이뤄지면서 저항전분으로 바뀐다”며 “12시간 냉장한 쌀밥은 다시 데워 먹는다 해도 저항전분의 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덴버에서 열린 미국화학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