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젓'과 ‘두부’로 특별한 밥 짓기
‘멍게젓'과 ‘두부’로 특별한 밥 짓기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승인 2015.04.28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멍게의 시원함이 그대로 살아 있는


멍게젓새싹비빔밥

오징어젓이나 명란젓은 먹어봤지만 멍게젓은 처음이라는 분들이 많아요. 꼬들꼬들해서 씹는 맛이 좋고 멍게의 시원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마트에 가면 양념에 버무려 놓은 멍게젓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니 오늘 장 볼 목록에 추가해보세요.

재료 (1인 기준)
필수 재료 : 새싹 1줌, 양념 멍게젓 ⅓컵(50g), 밥 1공기(210g)
양념 : 참기름 0.5g, 참깨 0.2g

Tip
1. 새싹채소 대신 채 썬 상추, 깻잎, 오이, 양배추, 무순 등을 사용해도 좋아요.
2. 취향에 따라 김가루를 더해도 좋아요.
3. 싱싱한 제철 멍게 고르기 : 바다내음을 그대로 담은 듯 시원한 향과 맛이 좋은 멍게. 5~7월이 제철이라 여름에 먹는 것이 좋아요.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한 것이 싱싱한 것이니 구입할 때 잘 살펴보세요. 껍질을 벗겨 손질해 판매한다면 선명한 오렌지색을 띠는지 확인하세요. 구입 후 냉장고에서 하루나 이틀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만드는 방법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겨요

데리야키버섯두부덮밥

마늘과 생강 향이 밴 데리야키소스가 담백한 두부와 잘 어울려요. 고기를 넣지 않아도 표고버섯의 쫄깃함이 씹는 식감을 채워준답니다. 두부가 부드럽고 소스도 맛이 강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은 한 끼 식사로 딱이에요.

재료 (1인 기준)
필수 재료 : 두부 ½모(100g), 표고버섯 2개(25g), 밥 1공기(210g)
선택 재료 : 양파 ¼개, 송송 썬 쪽파 1g
데리야키마늘소스 : 얇게 썬 마늘 2쪽 분량, 얇게 썬 생강 2장. 설탕 0.7g, 간장 2g, 맛술 1g, 가쓰오육수 ¼컵, 후춧가루 약간
양념 :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들기름 0.5g, 검은깨 약간

Tip
1. 들기름 대신 참기름을 사용해도 되고, 생략할 경우 식용유를 사용하세요.
2. 가쓰오육수는 따뜻한 물에 가쓰오부시(½줌)를 넣고 2~3분 정도 우린 뒤 체에 걸러 만들어요. 가쓰오부시가 없다면 다시마(1장=10×10cm)를 사용하세요.

만드는 방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