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유형 맞는 공동구매 선택 필요
어린이집 유형 맞는 공동구매 선택 필요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5.08.23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금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여윤재 국장

 Q. 공동구매의 장점은 무엇인가?

 

▲ 금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여윤재 국장.

보육교직원의 장보기 시간 절약과 식자재 입고 및 유통기한 관리 등으로 식자재가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장점이 있다. 이는 어린이 급식재료 공동구매의 취지와도 일치한다.

 

Q. 현재 공동구매 어린이집에서 공동구매 유지를 희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공동구매 업체로부터 구입한 식재료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55점이고 식재료의 포장상태, 위생 및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는 각 3.99점과 3.97점으로 만족 수준이었다. 결과적으로 직접 구매의 시간과 노력은 줄이고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급식재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 공동구매를 희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Q. 대기업 식재료가 중소·민간 업체의 식재료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있나?

식재료의 품질 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업체에 따라 원재료의 가공방법이나 포장, 제공하는 서비스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는 공동구매 업체에서 제공하는 식재료의 품질, 서비스를 고려해 상황에 맞는 업체를 선택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Q. 공동구매의 개선할 점이 있다면?

어린이집은 유형별로 영·유아수가 20인 미만부터 100인 이상까지 급식인원수에 차이가 있다. 구매량은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매우 다르므로 구매량을 달리 할 수 있도록 소량구매, 대량구매 등이 가능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은 당일 사용 당일 소진으로 유통기한 관리가 가능하며 폐기 식자재를 최소화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급식 예산 낭비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