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대표 과일 '사과'로 만든 특별한 급식 메뉴
가을철 대표 과일 '사과'로 만든 특별한 급식 메뉴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5.09.1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조림 샌드

재료 주재료: 사과 1개, 또띠아 2장
부재료: 피자치즈 200g, 설탕 50g, 버터 30g, 올리브 오일 50g, 호두 100g, 잣 20g, 시나몬 가루 1작은술, 소금 약간, 슈가파우더 약간

만드는 법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하고 나박나박 썰어준다.
2.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①의 사과를 올려 약간의 소금을 뿌리고 버터와 설탕을 넣어 졸여 준 뒤 불을 끄고 시나몬가루를 넣고 버무려둔다.
3. 열을 가한 팬에 호두와 잣을 살짝 볶아준다.
4. 또띠아 한 장을 펴고 피자 치즈를 골고루 뿌려준다.
5. ④에 ②의 사과와 호두, 잣을 뿌리고 피자치즈를 올려 준 후, 또띠아 한 장을 덮어 준다.
6. 예열한 팬에 ⑤의 재료를 넣어 치즈가 익을 때까지 가열한 후 슈가파우더를 뿌려 제공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호두뿐만 아니라 땅콩, 아몬드 슬라이스 등을, 올리브 대신 식용유를 사용해도 좋다.
- 팬 대신 오븐에 구워내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다.

 

 

 

 

 


사과 콩조림

재료
주재료: 사과 1개, 불린 백태 100g, 불린 서리태 100g
조림장: 물 200g, 간장 60g, 설탕 100g, 조청 100g, 청주 30g, 참기름 15g, 통깨 10g

만드는 법
1. 백태와 서리태는 깨끗이 씻어 5시간 정도 불려준다.
2. 사과는 씨를 제거 한 후 2.5×2.5 cm로 자른다.
3. 조림장은 물, 간장, 설탕과 청주를 섞어 두 개의 냄비에 1/2씩 붓고 서리태와 백태를 따로 끓여준다.
4. ③의 콩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이고 거품을 걷어내며 충분히 졸여준다.
5. ④의 콩이 익으면 백태냄비에 서리태를 섞고 조청을 넣어 윤기 나게 조린다.
6. ⑤의 국물이 어느 정도 줄어들면 ②의 사과와 함께 버무리고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백태와 서리태를 한꺼번에 졸여 이용해도 좋다.
- 사과대신 잔멸치를 이용해도 좋다.
 


사과 닭고기 볶음

재료
주재료: 닭고기(가슴살) 500g, 사과 2개
부재료: 양파 1개, 청양고추 1개, 고추장 100g, 다진 마늘 30g, 설탕 40g, 물 300g, 고춧가루 20g, 청주 50g, 올리브유 15g,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소금, 후춧가루와 청주를 뿌려 간을 해준다.
2. 사과는 껍질을 제거 한 뒤 씨를 제거하고 4등분으로 잘라 0.5 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양파와 청양고추는 잘게 다져준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닭고기를 노릇하게 구워준다.
4. 볼에 고추장, 다진 마늘, 설탕, 물, 고춧가루, 소금과 후추를 넣고 소스를 만들어 준다.
5. 달군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볶은 후 사과를 넣고 ④의 소스를 넣어 볶아준다.
6. ⑤를 중불로 줄여서 노릇하게 구워진 닭고기를 넣어 함께 졸여 준 후 완성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고추장 대신 간장으로 소스를 만들어 사용해도 좋다.
- 명태코다리를 뼈를 발라낸 후 한입 크기로 썰어 기본양념을 하고 전분가루를 묻혀 튀겨낸 후 사과를 넣어 양념장으로 졸여내면 좋다.

 

 

사과 배추 겉절이

재료

주재료: 사과 2개, 배추 300g, 무 300g
양념: 고춧가루 1/2C, 까나리액젓 45g, 새우젓 10g, 다진 마늘 50g, 다진 생강 20g,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실파 100g,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배추는 무와 함께 한 입 크기로 잘라 소금으로 절여준 후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2. 사과는 6등분 후 씨를 제거하고, 부채꼴 모양으로 납작하게 썰고 실파는 깨끗이 다듬어 물에 씻은 후 5cm 길이로 썰어 준다.
3. 청·홍고추는 어슷썰어 흐르는 물에 고추씨를 제거하여 준비한다.
4. 고춧가루, 까나리액젓, 새우젓, 다진 생강과 마늘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볼에 절인배추와 무, 사과, 깨소금, 청·홍고추를 넣어 섞은 후 ④의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버무리고 실파와 함께 섞은 후 완성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사과뿐만 아니라 제철 과일을 사용하면 좋다. (천도복숭아, 배, 메론, 참외 등)
- 고춧가루를 빼고 찹쌀풀을 끓여 물을 넣어 희석한 후 젓갈을 넣어 간을 맞추어 물김치로 활용해서 나눠 담으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