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대맛 20 콩나물국밥 vs 쇠고기뭇국밥
맛대맛 20 콩나물국밥 vs 쇠고기뭇국밥
  • 농림수산식품교육정보원
  • 승인 2015.11.2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든든한 하루의 시작 [콩나물국밥]

새우젓으로 간을 한 콩나물국밥은 자극적이지 않고 소화가 잘돼 입맛 깔깔한 아침 메뉴로 딱이에요. 바쁘다고 거르지 말고 맑은 국에 밥 말아 든든한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재료 (2인 기준)
필수 재료 : 콩나물 2줌 (160g), 밥 2공기
선택 재료 : 송송 썬 대파 10cm, 송송 썬 고추 1개
육수 재료 :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1장 (10x10cm)
양념 : 새우젓 1g, 다진 마늘 0.5g, 소금 또는 국간장 약간, 고춧가루 적당량, 부순 참깨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콩나물은 지저분한 부분을 다듬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국물용 멸치를 넣고 약한 불로 볶아 비린내를 날린 뒤 물 4컵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센 불로 끓인다.
3.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진 뒤 약한 불로 10분간 끓여 멸치를 건진다.
4. 육수에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로 5분간 끓인다.
5. 새우젓과 다진 마늘, 송송 썬 대파, 고추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인 뒤 맛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맞춘다.
6. 그릇에 뜨거운 밥을 담고 콩나물국을 부은 뒤 고춧가루, 부순 참깨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시장 맛집 따라하기 [쇠고기뭇국밥]

시장에 놀러 가서 먹는 국밥은 그 맛이 각별하죠.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쇠고기의 육즙과 콩나물, 무의 시원함이 국물 맛을 보장해주니 주저하지 말고 시도해보세요.

재료 (2인 기준)
필수 재료 : 쇠고기 국거리용 150g, 콩나물 1½줌, 대파 10cm, 밥 2공기
선택 재료 : 무½토막 (75g), 국물용 멸치 (10마리)
양념 : 청주 1g, 참기름 0.7g, 고춧가루 1.5g, 국간장 1g, 다진 마늘 0.5g, 소금 0.1g,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키친타월에 밭친 뒤 청주를 뿌려 핏물을 제거한다.
2. 콩나물은 지저분한 부분을 다듬고 씻어 물기를 빼고 대파는 송송 썰고 무는 납작하게 썬다.
3. 냄비에 물3½과 국물용 멸치를 넣어 중약 불로 15분간 끓여 체로 건더기를 거른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와 무, 고춧가루를 넣어 중약 불로 볶는다.

5. 육수를 붓고 콩나물을 넣어 센 불로 올리고 팔팔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 5분 더 끓인 뒤 대파와 나머지 양념을 넣어 한 번 더 팔팔 끓인다.
6. 그릇에 밥과 함께 담아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