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활동을 통한 녹색식습관 교육 실현
텃밭활동을 통한 녹색식습관 교육 실현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5.12.0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심어린이집 영유아 식생활교육 대상 수상

아이들이 자신의 텃밭을 가꾸며 농업의 고마움을 체험하게 하고 밥과 제철 채소반찬으로 식습관 교육을 실시한 경기도 안양 협심어린이집이 영·유아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KT꿈나무 어린이집(경기 성남시)과 신기어린이집(경기 안양)은 사계절 텃밭 활동과 수확물을 활용하여 아이들 편식을 줄이고, 특히 학부모 식습관 지도교육, 학부모 영양도서 대출, 가족밥상 사진전, 부지런한 어미새 선정 등 가정에서의 식생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보건복지부, 어린이집총연합회와 협업으로 어린이집 대상의 영·유아 식생활 개선시범사업을 실시한데 이어 지난달 30일 전국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제1회 영·유아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 지난달 30일 열린 제1회 영·유아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박성우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이 대상을 수상한 협심어린이집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영·유아 단계의 식습관은 일생동안의 미각과 식습관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로 농식품부는 어린이집 원장·보육교사의 식생활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교육 우수 사례를 적극 발굴·확산, 홍보하기 위해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와 협업으로 경진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제1회 영·유아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국의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 43,742개원을 대상으로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를 통해 신청·접수를 받아 서류심사, 현장심사 및 최종 발표심사를 거쳐 교육 우수사례 어린이집 10개원을 선정했다.

심사는 영·유아 눈높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적합성, 교구·교재 등 교육환경 구성, 추진체계, 실천 및 지속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심사의 공정성‧객관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원장, 학계, 전문가로 심사위원을 구성·운영했다.

최종 발표심사는 예비보육교사·원장, 농사랑알리미, 식생활교육 관계자 등 40명의 패널이 참여하는 공개 심사 형태로 진행됐다. 우수사례는 홍보 사례집 형태로 제작하여 국·공립 및 민간·가정 어린이집(43,742개원)과 지자체 등에 배포하여 영·유아 식생활 교육의 모범 사례의 확산과 원장·보육교사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영·유아 어린이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선희 교수(유아교육학과)는 “많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식생활교육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의 교육프로그램이 많았다”는 평가 의견과 더불어 “오늘 발표된 좋은 교육의 사례가 전국의 어린이집으로 확산·홍보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박성우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영·유아 단계의 식습관 교육은 성인단계의 미각을 결정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결정할 만큼 국가적 중요한 과제로 관계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을 다양화하고 전국단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1회 영·유아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내역>
▲대상= 안양시 협심어린이집 ▲최우수상= 성남시 KT꿈나무어린이집, 안양시 신기어린이집 ▲우수상= 오산시 시립가온어린이집, 강남구 구립다솔어린이집, 화성시 시립능동제5어린이집 ▲장려상= 도봉구 방학1동어린이집, 평택시 원평어린이집, 고양시 시립화정어린이집, 과천시 시립원주암어린이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