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급식 유학생들의 기호와 의견 수렴해야
대학급식 유학생들의 기호와 의견 수렴해야
  • 이명훈 기자
  • 승인 2015.12.1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이나영 교수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나영 교수

Q. 중국 유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이유가 있는가.

 

급식에 대한 만족이 유학생활 만족과 직결되므로 대학급식소는 중국 유학생의 급식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래서 중국 유학생 유치 전략 및 관리방안의 하나로 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Q. 다양한 유학생이 공존하기에 유학생 대상 급식만족도를 높이기에는 어려움이 클 것 같다.

대학급식소에서는 정기적으로 유학생들이 인식하는 급식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가치 등을 조사하여 급식운영 및 관리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급식소에 대한 만족도 향상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급식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유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이용을 유도하는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

Q. 나라별 식단구성도 급식운영상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대학에 따라 나라별 유학생의 비율에 차이가 있다. 유학생 이용 기숙사 급식에서도 주메뉴에 대한 다양한 선택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이슬람 유학생이 많은 대학에서는 ‘할랄푸드’ 급식을 별로도 마련하여 할랄인증을 받은 메뉴를 제공한다.

Q. 유학생 급식의 개선방안 중 가장 시급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유학생들은 급식 메뉴가 유학생들의 기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외식경험과 식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급식품질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유학생들의 기호와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여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 본인들의 나라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향수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고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