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참여 학부모, 급식 이해 높아
검수참여 학부모, 급식 이해 높아
  • 이명훈 기자
  • 승인 2016.01.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정현영 교수

 

Q. 학교급식 평가에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급식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부모들에게 급식의 안전성을 보여주고, 영양적인 급식과 그 외 전반적인 사항을 알려주면 수요자 중심의 급식 질과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다.

학부모의 관심이 학생들의 급식 만족도로 직결되는 것이다. 이에 지속적인 학교급식의 항목별 인식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학부모(비전문가) 검수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번 연구는 학부모의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고 급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실시했다. 연구결과를 보면 검수에 참여한 학부모들이 경험이 없는 학부모에 비해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상승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학부모가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한 조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면 학교급식의 품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Q. 실효성 있는 학부모 검수를 위한 방안이 있다면.

검수 시 학부모의 참여는 납품업체로 하여금 좀 더 긴장하게 하고, 품질관리나 위생상태에 더 노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또 학부모들이 식재료의 안전성에 대해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된다. 다만 ‘식재료 품질 구별’에 어려움이 있어 검수 참여 전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Q. 학교급식이 가정과 비교할 수 없는 기준과 제도 하에 운영됨에도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마다의 주어진 상황들이 달라서 이를 획일화된 기준으로 적용하기는 어렵다. 학교마다 시설에 차이가 있고, 1식 학교와 2~3식을 제공하는 학교는 인력과 작업관리에 차이가 있다.

이에 대한 차별적인 지원과 관리가 부족하다. 그래서 급식종사자에 대한 근무여건의 개선이 필요하다. 안전위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우수농산물을 학교급식에 안전하게 조달하기 위한 체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