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Recipe - 김치의 변신은 무죄…김치퓨전요리
Weekly Recipe - 김치의 변신은 무죄…김치퓨전요리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1.21 0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급식 메뉴에서 매일 빠지지 않고 나오는 기본 음식, 잔반 대상 1순위. 바로 김치다. 김치는 우리나라 전통음식이며 몸에 좋은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급식에서 홀대받고 있다. 아이들은 김치를 흔하게 먹는 음식이라 생각하여 그 중요성도 별로 체감하지 못한다. 이렇게 급식에서 괄시받던 김치가 퓨전 요리로 거듭나, 급식 인기 메뉴 1위로 올라섰다. 두 명의 영양교사가 만든 김치 퓨전 요리는 우리 어린이부터 외국 어린이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을 세계적인 요리다.

 

 

최고의 발효식품으로 찬사를 받고 있는 김치는 비타민 A·B·C 등 주요 비타민과 소화를 돕는 유산균이 많다. 특히 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 손꼽힌다.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인 배추, 무, 고추, 마늘, 생강 등에는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해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항산화 영양소는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전통식품 김치를 학생들의 기호와 접목시켜 만든 김치스파게티를 만들어봤다.
김치스파게티는 김치의 개운한 맛 덕분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학생들에게 영양교육을 통해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김치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개발한다면 김치를 싫어하는 학생들에게 소중한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임지예 서울남성초등학교 영양교사 추천

재료 -스파게티면 3.5kg, 토마토페이스트 1.2kg, 케첩 1.2kg, 토마토퓨레 1.5kg, 파슬리 50g, 셀러리400g, 양송이버섯 1.2kg, 청피망 400g, 마늘 40g, 양파 1.2kg, 당근 700g, 배추김치 2.5kg, 쇠고기 700g, 월계수잎 3장, 우스터소스 210g, 올리브유 20g,설탕 500g, 간장 180g,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조리법 -1. 쇠고기는 간장, 마늘, 설탕, 후춧가루 등 갖은 양념을 하여 잰다.
2. 양송이버섯, 청피망, 당근, 양파, 셀러리, 배추김치는 다진다.
3. 양념에 잰 쇠고기를 볶는다.
4. 다진 야채와 김치를 살짝 볶은 후 볶은 쇠고기, 토마토페이스트, 케첩, 퓨레, 우스터소스를 넣고 끓이며, 설탕과 소금으로간을 맞춘다.
5. 스파게티면을 삶는다.
6. 삶은 면에 올리브 유와 다진 파슬리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7. 스파게티면 위에 스파게티 소스를 곁들여 낸다.

Tip. 1. 배추김치는 국물을 꼭 짜서 사용한다.
2. 스파게티는 보통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으면 적당하나 타일 벽이나 스테인리스에 던져보아 떨어지지 않으면 잘 익은 것이다.

자료 _ 임지예 영양교사 / 문의 _ 02-595-5471
사진 _ 조영회 기자

 

 

김치에 들어가는 다양한 채소들은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 특히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 작용을 활발히 하여 지방을 연소시킨다. 김치가 숙성함에 따라 증가하는 유산균은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작용을 해 대장암을 예방하기도 한다.
김치에 들어 있는 각종 채소의 식이섬유와 향신료, 유산균은 혈중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각종 성인병예방 및 치료에 좋다. 김치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젖산균이라고도 하며 요구르트나 치즈 등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 있는유익한 미생물이다. 이 유산균은 병원성이나 유독한 세균의 성장을 막아주고, 식품의 구성 성분을 변화시켜 특유한 맛과 향기를 만든다.
전통음식인 김치전 위에 피자 토핑을 얹어 김치피자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아이들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 푸드라고 질타받던 피자가 전통식품 김치를 만나, 건강에 좋은 저칼로리 슬로푸드로 대변신한다.

이수진 화성동화초등학교 영양교사 추천

재료 -배추김치 300g, 밀가루 150g, 쇠고기(설도) 50g, 양파 100g, 양송이버섯 70g, 피망 50g, 마늘 5g, 피자소스 40g, 모차렐라 치즈200g, 콩기름 10g
조리법 -1. 김치는 1cm 간격으로 송송 썰어 밀가루, 물을 넣고 김치전 반죽을 한다.
2. 양파, 피망은 1×1×0.5cm 크기로 썰어 놓고, 양송이버섯은 반을 잘라 저며 0.5cm두께로 썰어 각각 볶아 놓는다.
3. 쇠고기도 따로 볶아 놓는다.
4. 오븐 코팅 팬에 콩기름을 살짝 바르고 김치전 반죽을 1cm 두께로 깔고 180℃ 오븐에서 열풍으로 13분간 굽는다.
5. 한 번 구운 김치전 위에 피자소스, 토핑 재료(쇠고기, 양파, 피망, 양송이)를 얹고 그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얹은 후 다시 160℃오븐에서 12분간 열풍으로 굽는다.

Tip. 1. 김치전 대신 김치를 볶아 토핑 재료로 써도 좋다.
2. 오븐이 없을 땐 팬에 뚜껑을 덮고 조리해도 좋다(김치전 한 면을 익힌 후 뒤집어 그 위에 토핑하면 된다).

자료 _ 이수진 영양교사 / 문의 _ 031-298-1078
사진 _ 이구희 기자

글_ 이제남 기자 ljn@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