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⑧ 식품산화방지제
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⑧ 식품산화방지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1.21 0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에 들어 있는 지방은 공기 중의 산소, 빛, 열, 금속 등에 의해 산화되어 품질을 떨어뜨린다. 이러한 식품의 품질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산화방지제는 과연 안전할까? 단체급식에서 사용하는 마가린, 식용유지, 마요네즈, 소스, 캔 제품 등에 첨가되는 식품산화방지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Q. 식품산화방지제란?
식품의 품질저하 현상을 막기 위해 유지류의 산화, 색소의 퇴색, 비타민C 파괴와 같은 산화현상을 막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런 산화현상을 지연하고 영양소 손실을 막아주며 색소의 퇴색을 막기 위해 식품산화방지제를 사용한다.


Q. 식품산화방지제의 종류는?
식품산화방지제는 천연첨가물과 합성첨가물이 있다. 천연산화방지제는 천연비타민C, 천연토코페롤, 차추출물, 레시틴 등이 있다.
합성산화방지제는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아스코르빌파르미테이트, 이·디·티·에이류, 몰식자산프로필 등 10개 품목이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품목으로 지정되어있다.

Q. 단체급식에서 식품산화방지제가 많이 사용되는 품목은?
마가린, 식용유지 등에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부틸히드록시아니졸 등이 많이 사용된다.
마요네즈, 소스, 캔 제품은 이·디·티·에이류가 많이 이용된다.

Q. 식품산화방지제 과다섭취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현재 사용되는 산화방지제들의 경우, 인체에 대한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없다.

Q. 식품에 굳이 식품산화방지제를 넣어야 하나?
지방을 많이 함유한 제품이나 식용유지는 산패하기 쉽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적당한 산화방지제 사용은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Q. 식품산화방지제가 첨가된 식품구별법은?
산화방지제를 사용한 경우, 용도 및 사용된 산화방지제의 명칭을 식품포장지에 표기하도록 되어 있다. 식품선택시, 식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하면 산화방지제 사용여부를 알 수 있다.

Q. 식품산화방지제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 물질은?
천연산화방지제가 풍부한 식품 위주로 선택한다면 합성산화방지제 섭취를 피할 수 있다. 녹차추출물 중 카테킨, 참기름의 세사몰 성분, 고추 중의 캡사이신, 천연토코페롤, 과일, 야채 중 비타민C 등은 산화방지의 효과가 있다. 이러한 식품을 적절히 사용하면 항산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Q. 식품산화방지제의 허용기준치는?
산화방지제의 종류에 따라 허용기준치는 다르다. 대체로 아래 표와 같다.

 

 

도움말 _ 최성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품질향상인증센터 수석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