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Recipe - 된장만난 돼지고기 혀끝에서 살살~
Weekly Recipe - 된장만난 돼지고기 혀끝에서 살살~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1.2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된장찌개, 배추된장국, 건새우아욱된장국, 시금치된장국 등 된장으로 만드는 요리는 주로 찌개나 국 요리에 한정된 것 같다. 된장은 우리 몸의 독소를 없애주는 좋은 식품이지만, 아이들은 냄새나고 맛없다고 좋아하지 않는다. 어른들도 가끔은 된장찌개나 국에 진력낸다. 이럴 때 된장과 최근 웰빙 식재료로 거듭나고 있는 돼지고기를 결합한 색다른 요리는 어떨까? 된장이 냄새가 아닌, 맛 좋은 향기로 다가갈 것이다.

 

우리 민족의 건강을 지켜온 음식 중 가장 대중적이고 전통적인 된장은 콩으로 만들어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다.콩의 레시틴은 뇌 기능을 향상시키며,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된장의 아미노산은 머리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혈관을 깨끗하고 탄력 있게 유지해준다.된장의 장점을 살린 돼지고기 된장구이는 돼지고기에 많은 콜레스테롤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막아 걱정 없고 맛있게즐길 수 있다.또한, 돼지고기에 많은 비타민과 된장에 풍부한 아미노산이 어우러져 체내의 영양 흡수를 상승시킨다.육류 중 겨울철 소비율이 높은 돼지고기를 좀 더 건강하고 색다르게,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돼지고기 된장구이에 도전해보자.

 

원향미 인천 명현초등학교 영양교사 추천
된장과 돼지고기의 승-승작용–‘돼지고기 안심 된장구이’

재료 -돼지고기 안심 10kg, 된장 1kg, 생강 150g, 청주 0.2ℓ, 물엿 150g, 참기름 0.1ℓ, 마늘 350g, 후춧가루 10g, 육수(다시마, 멸치,건표고) 적당량

조리법- 1. 덩어리육 돼지고기 안심의 기름기를 제거한다.
2. 분량의 된장양념을 준비한다. 돼지고기에 준비된 양념을 30분 정도 재어둔다.
3. 재어둔 돼지고기를 표면이 갈색이 되도록 팬에 굽는다.
4. 3의 돼지고기에 절반이 잠길 정도로 육수를 넣고 40분 정도 익힌다. 돼지고기에 된장양념이 골고루 흡수될 수 있도록 팬에 있는
된장육수조림장을 뿌리면서 조린다. 중간중간에 청주와 생강즙을 넣어 돼지고기 냄새를 제거한다.
5. 돼지고기의 육수가 없어질 때까지 충분히 조린다
6. 된장양념이 밴 돼지고기를 충분히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Tip. 1. 돼지고기 안심의 가격이 높으므로 전지 부분을 사용해도 된다.
2. 된장양념을 만들 때 된장에 있는 콩을 갈아서 쓰면 요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자료 _ 원향미 영양교사 / 문의 _ 032-546-5974
사진 _ 허재성 기자

 

 

돼지고기 된장볶음은 구수한 된장맛과 돼지고기 특유의 맛이 잘 어울리는 독특한 요리다.
돼지고기는 주로 고추장이나 간장으로 조리하지만, 된장으로 볶으면 맵지 않아 초등학생들이 좋아한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새우젓과 돼지고기 냄새를 잡아주는 된장으로 간을 해서 맛이 더욱 좋다.돼지고기 된장볶음은 된장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된장맛을 들이게 해준다. 잘 먹지 않는 된장국을 억지로 먹이는 것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기요리로 자연스럽게 된장 섭취를 늘릴 수 있다.

조성임 충남 홍성홍동초등학교 영양교사 추천
자연스럽게 된장맛을 들여주는–‘돼지고기 된장볶음’

재료 -돼지고기 8kg, 새우젓 300g, 우유 500㎖, 된장 1kg, 대파 300g, 마늘 200g, 양파 1kg, 생강 30g, 청주 10㎖, 후춧가루 5g, 간장300㎖, 백설탕 20g
조리법- 1. 돼지고기는 씻은 후 굵게 채 썰어 놓는다.
2. 새우젓, 우유, 된장, 후추, 간장, 설탕, 청주, 생강, 마늘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양념장에 1의 돼지고기를 잰다.
4. 3의 잰 돼지고기를 볶다가 양파, 대파,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Tip. 1. 새우젓, 된장, 간장을 넣을 때 간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자료 _ 조성임 영양교사 / 문의 _ 041-631-3993

사진 _ 농촌정보문화센터(www.cric.re.kr) 제공
글_ 이제남 기자 ljn@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