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⑦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⑦
  • 울산교육청
  • 승인 2016.04.08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침샐러드류 2 머위된장무침, 브리콜리숙회

▲ 머위된장무침

식단소개:녹두밥, 오징어무국, 돈육계란장조림, 머위된장무침, 배추김치, 친환경사과, 우유

열량 627kcal / 단백질 19g / 칼슘 417mg

▶ Teacher’s whisper

봄이 되면 수업시간에 꾸벅꾸벅 졸고 있는 친구들이 많을 거야.

왠지 몸이 나른하고 피곤한 이유는 봄이 되면서 활동량은 늘어났는데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 섭취를 못해서 그렇단다.

이럴 때 일수록 비타민이 풍부하며 입맛을 돋우는 봄나물로 춘곤증도 싹 날려버리고 멋진 친구들도 많이 사귈 수 있는 새 학년을 힘차게 시작했으면 한단다.

▶ 머위된장무침 ‘머위’ 이야기

머위는 4~5월에 수확하는 향기롭고 독특한 쓴맛이 나는 산나물로 잎에는 비타민A, 비타민 B1, B2, 칼슘성분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동물성식품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좋으며, 식욕을 자극하여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다. 또한 머위는 암환자들의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유럽에서는 탁월한 항암치료제로 인정받고 있는 식품이다.

▶ 재료 및 분량(g)

머위 20, 된장 2.5, 고추장 1, 마늘 0.3, 참기름 0.4, 통깨 0.2

▶ 만드는 방법

1. 머위는 억센 부분을 다듬어 끓는 물에 데친다.(데친 것을 구입해 끓는물에 살짝 데쳐도 된다.)

2. 데친 머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 한다.

3. 된장, 고추장, 마늘을 넣어 양념이 잘 베이도록 무쳐 낸다.

4. 참기름, 통깨로 마무리 한다.

 

▲ 브로콜리숙회
식단소개:발아현미밥, 근대된장국, 꿔바로우탕수육, 오렌지, 브로콜리 숙회, 배추김치, 비름나물무침, 우유

열량 563kcal / 단백질 18g / 칼슘 328mg

▶ Teacher’s whisper

머리가 똑똑해지고 건강해지고 싶지 않니? 그럼 머리가 똑똑해지는 음식을 찾아볼까?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브레인푸드는 어떤 게 있을까?

완전식품이라는 달걀이 있고,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도 있네.

매일 먹어야 되는 견과류종류가 있지,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가 브레인푸드라고 할수 있어. 또 호두처럼 뇌를 닮아서 머리가 좋아진다는 브로콜리가 있단다. 이 브로콜리를 데쳐서 초장에 살짝 찍어서 먹으면 뇌도 건강해지고, 우리 몸도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줘.

▶ 브로콜리숙회 ‘브로콜리’ 이야기

브로콜리는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가 많지만, 피부트러블방지에 뛰어난 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고, 비타민C는 피부건강에 좋다. 항암식품으로도 알려진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함유되어 있다. 삶아서 초고추장 양념과 먹는 방법 말고도, 대파와 함께 달여 먹으면 초기 감기에 발생하는 두통과 오한에도 효과가 있다.

▶ 재료 및 분량(g)

브로콜리 50, 고추장 25, 양파 5, 배 5, 마늘 0.5, 고춧가루 1, 물엿 2, 설탕 0.5, 식초 0.5, 통깨 0.4, 다시마(우린물) 0.5

▶ 만드는 방법

1. 다시물을 내둔다.

2. 양파, 배를 갈아서 고추장, 고춧가루, 물엿, 설탕, 식초, 통깨, 마늘을 넣어서 초고추장을 만든다.

3. 브로콜리는 소금 넣고 데친다.

4. 배식시 브로콜리, 초장을 올리고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