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농촌 "함께 먹으니 더 좋아요~"
바쁜 농촌 "함께 먹으니 더 좋아요~"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6.05.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고흥군 '공동급식' 높은 인기… 올해 상반기 97개소 하반기 100개소 예정

전남 고흥군은 바쁜 농사철을 맞아 마을회관에서 식사를 제공하는 마을공동급식사업을 추진해 인기를 얻고 있다.

고흥군은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부녀화로 농사일에 쫓기는 여성 농업인들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올해로 4년째 마을공동 급식 사업을 추진 운영하고 있다.

고흥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마을당 200만 원씩 총 97개소에서 마을공동급식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100개소를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비 지원조건은 마을회관, 취사시설 등 공동 급식시설을 구비해야 하며 농업인과 가족을 포함해 총 20명 이상의 급식이 가능한 마을로 조리원 인건비로 100만 원, 부식비로 100만 원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을공동급식을 운영하고 있는 마을의 여성 농업인들은 “바쁜 농번기철에 점심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일손을 멈춰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정부 3.0 핵심가치인 '소통, 협력, 공유, 개방'을 반영한 국민 맞춤 서비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공동급식 사업 수요가 계속 늘어나 내년에는 200개소 이상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며 "사업을 희망하는 마을은 매년 상반기 1월 31일까지, 하반기는 7월 31일까지 해당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