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비율 31.5%, 식생활교육 시급
비만비율 31.5%, 식생활교육 시급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6.07.2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보다 6.7%p 높아… “국가비만관리 체계 우선 돼야”

 

 

 

우리나라 비만인구 비율은 2014년(19세 이상) 기준 31.5%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1년의 30.3% 대비 1.2%p 늘어난 것으로 일본보다 6.7%p 높은 수치이다.


비만인구 비율은 체중(kg)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인구의 비율을 뜻한다.


1인 1일당 칼로리 섭취량도 2001년 1,881㎉에서 2014년 2,063㎉로 182㎉ 증가했다. 특히 3대 영양소인 지방질 비중은 19.2%에서 20.9%로 1.7%p 상승했다. 원인은 식물성 식용유(유지류)를 많이 쓰는 기름진 음식 선호추세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번 보고서를 발표한 축산경제리서치센터 황명철 센터장은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기름진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팬 요리보단 찌거나 삶는 냄비중심 요리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국민 식생활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부산진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한진숙 센터장(동의과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은 식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최우선적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식생활 표준프로그램’을 개발해 ‘생활터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생활수준, 생활터, 성별·연령별 세분화된 식생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


하지만 한 센터장은 식생활교육 이전에 비만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따라 적절한 ‘국가비만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국가차원의 비만관리사업을 통해 비만 관련 지표를 관리하고 있으나 실효성을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


이에 한 센터장은 식생활교육 활성화 이전에 두 가지를 선행할 것을 제안했다. 첫째, 의료·영양·신체활동·교육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적으로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국가 비만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건강 실천을 통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시설 및 콘텐츠와 인프라(체육시설, 공원, 학교교육, 영양교육, 운동교육 등)를 확보해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줘야한다.


덧붙여 한 센터장은 “특히 급식에서 식생활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며 “영양사는 영양성, 균형성, 다양성과 적절성을 갖춘 급식식단을 제공하고 적절한 캠페인을 함께 병행한다면 매일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무의식중에 인식과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