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랩으로 싸서 보관? 세균 번식 3000배!
수박, 랩으로 싸서 보관? 세균 번식 3000배!
  • 홍인표 기자
  • 승인 2016.07.2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일별 다른 보관방법… 맛과 식중독사고에 영향

 

▲ 후숙 호르몬을 배출하는 과일(키위·토마토·멜론·자두 등)은 다른 과일의 노화를 촉진하므로 별도 보관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 과일은 무더운 날씨 탓에 보관을 조금만 소홀히 하면 쉽게 상할 염려가 있다.

 

또 잘못된 보관법은 세균 번식의 위험을 키울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먼저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은 한 입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반적으로 남은 수박은 지퍼팩이나 랩으로 감싸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수박의 80%를 차지하는 수분 증발을 막아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수박을 랩이나 종이팩으로 감싸면 세균 번식이 3000배나 증가해 식중독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포도는 쉽게 무르고 상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송이씩 종이로 싸서 보관해야 한다.

혹은 씻어서 알알이 딴 뒤 밀폐용기에 보관해도 좋다. 차갑게 먹을 때 가장 단맛이 높으므로 냉장보관을 한다면 더욱 맛있는 포도를 먹을 수 있다.

복숭아는 냉장보관해야 하지만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당도가 떨어진다. 먹기 1시간 전 상온에 꺼내두고 먹어야 가장 맛있는 복숭아를 즐길 수 있다.

다만 키위·토마토·멜론과 같이 후숙 호르몬을 배출하는 과일과 함께 보관하면 금세 노화돼 맛이 떨어질 수 있어 지퍼팩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자두는 자두끼리도 서로 상하게 할 뿐만아니라 금방 무르기 쉬워 빨리 먹을 것이 아니라면 개별포장해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 자두는 후숙 호르몬을 배출하는 과일로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면 쉽게 상하게 만든다. 끝으로 토마토는 익지 않았을 때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빨갛게 익었다면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특히 토마토는 습기에 약하므로 냉장보관을 할 때에는 종이로 감싸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