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⑬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⑬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07.2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토리묵장떡, 생강레몬숭어구이

도토리묵장떡


▶식단소개:찰보리밥, 참치김치찌개, 애호박새우젓볶음, 도토리묵장떡, 미트볼케첩조림, 총각김치, 우유

▶열량 680kcal / 단백질 27g / 칼슘 390mg

▶재료 및 분량(g) 도토리가루 2, 감자 3, 홍초 0.5, 청초 0.5, 깻잎 0.5, 부추 2, 양파 3, 깐소파 3, 튀김가루 2, 부침가루 6, 마늘 0.3, 식용유 3, 고추장 1, 된장 1

▶Teacher’s whisper

신학기 학교생활에 적응하느라 수고가 많군요. 장떡을 먹으면서 친구들과 좋은 추억 많이 만들기 바래요. 선생님도 어린시절 어머니가 집에서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장떡을 만들어 주시던 추억이 생각납니다.

장떡은 일반 부침·전과 달리 우리나라만 있는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만든 음식으로 더운 날 빨리 부패되는 것을 막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깃든 음식이에요. 색은 별로 예쁘지 않지만 우리 친구들 맛있게 한 번 먹어보지 않겠어요?

▶‘도토리가루’ 이야기

도토리는 참나무 열매로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아 옛날부터 식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토리껍질을 제거하고 삶으면 속이 꽉 차고 실해서 배가 고프지 않다고 되어 있다. 또한 도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야콘산은 인체 내의 중금속과 여러 유해물질을 흡수,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입맛을 돋우어주며 장과 위를 강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강장효과도 있다. 도토리는 당뇨와 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잇몸염, 인후두염, 화상 등에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채 썬다. 청초, 홍초는 송송 썰고, 부추, 깻잎, 깐소파, 양파는 길이 3cm로 곱게 채썬다.

2. 된장과 고추장은 분량의 물에 개어 풀어 준다.

3. ①에 밀가루와 도토리가루를 넣어 고르게 섞은 후 2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20g씩 반죽을 떠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낸다.

생강레몬숭어구이


▶식단소개:고구마밥, 호박된장국, 생강레몬숭어구이, 웨지감자, 배추김치, 우유

▶열량 572kcal / 단백질 15g / 칼슘 357mg

▶재료 및 분량(g) 숭어포 40, 마늘 0.3, 생강 0.2, 청주 1, 소금 0.2, 후추, 밀가루 2, 전분 1, 포도씨유 2 생강레몬소스 : 깐생강 4, 마늘 1, 레몬 8, 양파 4, 생크림 20, 화이트와인 4, 올리브오일 1, 설탕 1, 소금 0.1

▶Teacher’s whisper

숭어는 예로부터 귀한 음식으로 특히 비타민A가 많아 눈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단다. 요즘처럼 스마트폰을 자주 봐서 눈이 쉽사리 나빠지기 쉬울 때에, 눈 건강도 생각하며 식사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얘들아, 숭어라는 생선이름 들어 본 적 있니?

▶‘숭어’ 이야기

숭어는 송어과에 속하는 생선으로 늦가을부터 겨울이 제철이며 수온이 높아지는 봄이 되면 맛이 다소 떨어진다. 살이 오른 숭어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 숭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고 등푸른 생선의 특성인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 또 다른 생선에 비해 철분이 많아 빈혈예방에 좋다.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는 골밀도가 낮은 여성에게 특히 좋다.

▶만드는 방법

1. 청주, 마늘, 생강, 후추, 소금 등으로 밑간 한 숭어에 밀가루, 전분을 섞어 입힌 후 포도씨유를 약간 뿌린다음 250℃ 15분 예열한 다음 건열 200℃로 18분간 굽는다.

2. 생강과 레몬은 각각 즙을 내고, 마늘은 다진다. 양파도 곱게 다진다.

3. 레몬껍질은 강판에 노란 부분만 갈아낸다.

4. 팬에 올리브오일 한 큰술을 두르고 양파를 넣고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5. 양파를 볶은 팬에 생크림을 넣어 약한 불에서 끓여 ⅓로 졸인 후 화이트와인을 넣어 다시 ⅓로 졸인다.

6. ⑤에 생강, 마늘, 레몬즙, 레몬껍질 간 것을 넣고 약 1~2분간 약한 불에서 끓여 소스를 완성한다. 숭어 위에 소스를 발라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