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①⑥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①⑥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09.0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파게티(이탈리아), 피자(이탈리아)

스파게티(이탈리아)

▶Teacher’s whisper

“선생님 스파게티는 언제 해주세요” 토마토소스가 잘 어우러진 영양만점인 스파게티. 우리 밀면과 친환경 식재료에 김치를 넣어 우리 입맛에도 좋은 스파게티를 준비했단다. 꿈과 끼로 무엇이든 가능한 시기에 즐거운 식사가 너희의 학교생활에 더욱 활기로 가득 찼으면 좋겠구나.

▶‘파스타(Pasta)’ 이야기

파스타는 이태리 면요리를 총칭하는 말이다, 스파게티로 대표되지만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긴 국수 모양의 롱 파스타, 마카로니로 불리는 쇼트 파스타, 라자냐로 대표되는 납작한 파스타 등 크게 3종류로 나눈다.

 ▶재료 및 분량(g)

스파게티 40, 쇠고기 6, 돼지고기 6, 당근 5, 샐러리 3, 양파 12, 완숙토마토 12, 토마토, 페이스트 10, 피망 4, 배추김치(익은 것) 10, 양송이버섯 4, 파슬리 0.3, 토마토케첩 7, 하이스가루 2.5, 마늘 0.3, 올리브유 3, 버터 3, 식용유 1, 월계수잎 20~30장

▶만드는 방법

1. 스파게티면은 식용유와 소금을 넣어 삶은 후 올리브유에 버무려둔다. (이때 준비된 파슬리를 잘게 다져 면과 함께 버무린다.)

2. 당근, 샐러리, 양파, 피망, 양송이버섯은 잘게 다져둔다.

3. 완숙 토마토는 갈아두고, 배추김치는 잘게 썬 후 짜둔다.

4.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밑간 후 볶다가 토마토페이스트와 케첩, 김치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5. ④에 다져둔 채소와 갈아둔 토마토를 넣고 조린다.

6. ⑤에 물에 갠 하이스가루를 넣고 농도를 조절한다.

7. 면과 소스를 따로 배식한다.

 

피자(이탈리아) 

▶Teacher’s whisper

피자는 우리 학생들이 좋아하는 식단이죠!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곤드레나물밥과 세계인이 좋아하는 피자 그리고 방울토마토로 지중해의 맛을 느껴봐요!

▶‘이탈리아 피자’ 이야기

두껍고 기름진 미국식 피자는 풍성하고 다양한 토핑으로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높아 비만의 대명사로 전락하는 신세가 되어가고 있지만, 원재료의 맛을 최대한 살리며 짜지 않고 느끼하지 않아 속이 편한 이탈리아식 화덕피자는 아이들은 물론 노인들에게도 사랑받으며 웰빙트렌드로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다.

▶재료 및 분량(g)

피자소스재료 : 토마토 40, 토마토페이스트 10, 버터 1, 올리브오일 2, 마늘쪽 1, 양파 10, 당근 3, 소고기 15, 샐러리 3, 월계수잎 0.5, 말린 오레가노 0.1, 소금, 후추 피자토핑재료 : 모짜렐라치즈 20, 베이컨 3, 양송이 2, 양파 7, 햄 3, 청피망 5, 홍피망 5

▶만드는 방법

- 피자소스 만드는 방법

1. 양파, 마늘, 샐러리는 다진다.

2. 토마토는 끓는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씨를 털어낸 다음 다진다.

3. 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뜨거워지면 고기를 넣고 볶다가 양파, 샐러리, 마늘 순서로 볶는다.

토마토페이스트와 토마토를 합해 충분히 볶아지면 물을 붓고 끓인다.

- 피자 굽는 방법

1. 양파, 피망, 양송이는 얇게 썰고 베이컨은 팬에 지져서 잘게 썬다. 치즈는 잘게 다진다.

2. 밀가루 도우를 파이팬에 담고 피자소스를 바른 다음 얇게 썬 재료를 얹어서 180℃의 오븐에 15분 굽는다. 오븐은 10분간 예열 후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