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①⑧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①⑧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10.0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고기보리수제비, 채식두부피자

닭고기보리수제비

▶Teacher’s whisper

6.25전쟁에 대해 들어 본 적 있니? 6.25전쟁은 해방 직후, 혼란한 틈을 타 1950년 6월 25일에 북한의 김일성이 일으킨 전쟁이란다.

수제비는 6.25전쟁 때 구호물자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밀가루를 반죽하고 끓는 물에 반죽을 떼내어 끓여 먹었던 음식이란다. 오늘은 보리수제비에 닭고기까지 넣었으니, 6.25전쟁 때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다시 한번 어려웠던 시절을 되새겨 보면 좋을것 같구나.

그 시절 그 음식 ▶주먹밥(뭉치밥), 꿀꿀이죽, 보리밥, 감자

▶식단소개:보리밥, 닭고기보리수제비, 열무된장무침, 찐옥수수, 찹쌀꽈배기, 우유

▶열량 630kcal / 단백질 23.5g / 칼슘 419mg

▶‘보리’ 이야기

보리는 건강식과 별미로 이용된다. 쌀과 섞어 밥을 해먹으면 구수한 맛과 향은 물론 풍부한 식이섬유소로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

▶궁합음식정보 : 콩 (콩에는 보리에 부족한 메티오닌이 풍부)

▶다이어트 :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시 쌀과 섞어 섭취하면 좋다.

▶효능 : 변비 예방(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장에서 배변량을 늘려준다)

▶만드는 방법

1. 닭을 삶은 후 뼈를 추려낸다.

2. 건다시마와 멸치를 같이 넣고 육수를 낸다.

3. 닭살은 잘게 뜯어 먹기 좋게 한다.

4. 호박과 양파는 먹기 쉬운 크기로 썰어둔다.

5. 육수의 잡내를 잡고 감칠맛을 내기 위해 청주를 넣는다.

6. 육수에 간을 한 후 보리수제비와 닭고기, 호박, 양파, 대파를 넣고 끓인다.

▶재료 및 분량(g)

닭고기 22, 보리수제비 22, 호박 8, 양파 4, 대파 3, 멸치 2, 다시마 1, 마늘 0.8, 청주 1, 후추, 소금(천일염)

 

채식두부피자

▶Teacher’s whisper

요즘은 건강에 더 좋은 음식을 먹기 위해, 살을 빼기 위해, 더 오래 살기 위해, 동물들을 학대하지 않기 위해 채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단다.

지구와 건강을 살리는 건강밥상으로 고소한 두부에 토마토를 갈아 만든 소스와 맛있는 치즈를 올려 구운 채식두부피자를 맛보지 않을래?

▶식단소개:곤드레나물밥, 양념장, 수제비아욱된장국, 채식두부피자, 새송이우엉장조림, 배추김치, 우유

▶열량 620kcal / 단백질 25.8g / 칼슘 446.6mg

▶만드는 방법

1. 두부는 잘라서 소금을 뿌려 물기를 뺀다.

2. 채소는 잘게 다져 볶다가 토마토 페이스트, 토마토 케첩을 넣고 끓여 놓는다.

3. 물기 뺀 두부는 예열된 오븐팬에 열풍으로 초벌구이하여 습기를 최대한 제거한다.(또는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4. 초벌구이된 두부 위에 ②를 올려 놓고 모짜렐라치즈를 올려 180℃에서 15분 구워낸다.

▶‘두부’ 이야기

콩은 약 40%가 단백질이므로 영양이 우수하나, 조직이 단단하여 볶거나 쪄서 먹을 경우에도 소화율은 50∼70%에 지나지 않는다. 반면 두부는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93% 이상을 함유하면서 소화율이 95%나 되며, 육류 단백질보다 가격이 저렴하므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우수한 식품이다.

▶재료 및 분량(g)

두부 60, 양파 5, 청피망 3, 양송이 4, 옥수수알 6, 모짜렐라치즈 10, 토마토케첩 4, 토마토페이스트 6, 버터 0.5, 식용유 약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