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⑲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⑲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10.2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섯잡채, 주꾸미삼겹살볶음

버섯잡채

Teacher’s whisper

너희가 세상에 태어나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을 부모님께 선사한 날.
이 보다 더 기쁜 날이 또 있을까 싶구나!

생일이라는 것이 매년 돌아오긴 하지만 이날은 해마다 새롭게 느껴진단다.
오늘 하루 정말 행복한 날이길 바라며 생일 진심으로 축하해...

· 식단소개:차조밥, 쇠고기미역국, 주꾸미볶음, 버섯잡채, 아이스홍시, 배추김치, 우유

· 열량 545.5kcal / 단백질 22.3g / 칼슘 330.7mg

▶  만드는 방법
1. 양파, 당근, 양송이는 채를 썬다.
2. 부추는 적당한 길이로 썰고 팽이버섯은 이등분한다.
3. 느타리버섯은 찢어서 데친다.
4. 돼지고기 채는 갖은 양념하여 볶는다.
5. 당면을 찬물에 불려 삶아낸다.
6. 양파, 당근, 양송이, 느타리버섯은 각각 볶는다
7. 삶은 당면에 간장, 설탕 등으로 밑간하여 재워두었다가 당면을 볶는다.
8. 당면이 적당히 볶아지면 야채를 넣고 볶다가 부추, 팽이버섯을 넣고 볶아낸다.

‘버섯’ 이야기
버섯은 채소류와 같이 무기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육류와 같이 단백질도 적절히 포함하고 있어 식물이나 동물에게 부족한 영양분을 보완해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버섯은 다른 채소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은 높은 편이며 고기류에 비교하면 열량은 낮다. 특히 버섯은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식물성 단백질에 부족하기 쉬운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으며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등의 함량이 높아 특유의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예로부터 멸치, 다시마와 함께 천연조미료 역할도 해왔다.

버섯은 항균작용, 면역조절 효과, 혈압조절 등 우리 몸에 이로운 많은 효능을 가진 식품이다.

재료 및 분량(g)
당면 10, 양파 6, 돼지고기(채) 4, 부추 2.5, 당근 2.5, 팽이버섯 5, 양송이버섯 4, 느타리버섯 4, 참깨 0.2, 마늘 0.2, 참기름 0.3, 황설탕 1, 콩기름 1, 양조간장 5

 

주꾸미삼겹살볶음

Teacher’s whisper

해마다 봄엔 호흡기 질환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단다. 게다가 이웃나라 중국에서 황사를 비롯한 미세먼지, 수은,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이 날아오는 바람에 우리 국민들의 호흡기 질환의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라는구나. 이런 황사로부터 너희들의 소중한 호흡기를 지킬 수 있는 음식에는 물, 잡곡밥, 제철 과일, 채소, 돼지고기, 도라지, 미역, 다시마가 있단다.

우리 함께 주꾸미삼겹살을 맛있게 먹고 텁텁한 기관지를 말끔히 청소해볼까?

· 식단소개:루테인라이스밥, 참치미역국, 주꾸미삼겹살볶음, 실채도라지오이무침, 총각김치, 우유

· 열량 585.1kcal / 단백질 26g / 칼슘 388mg

▶ 만드는 방법
1. 야채는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양파, 파인애플은 즙을 낸 후 고추장과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주꾸미는 밀가루, 꽃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문지른 뒤, 내장을 빼고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살짝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2에 주꾸미, 삼겹살을 재워둔다.
5. 재워둔 주꾸미, 삼겹살을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야채를 넣고 볶는다.
6. 참깨,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 ‘돼지고기’ 이야기

돼지고기는 황사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유명하다. 동의보감에서 돼지고기는 ‘수은 중독과 광물성 중독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돼지고기는 폐에 쌓인 공해물질을 중화하고, 몸속의 중금속을 흡착해 배설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삼겹살처럼 동물성 지방이 많은 부위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는 만큼 조리법에 주의해서 섭취하도록 한다.

재료 및 분량(g)
깐생강 0.5, 마늘 1.0, 당근 2.6, 대파 2.8, 팽이버섯 4.8, 양배추 11.1, 양파 12.3, 새송이버섯 13.7, 파인애플 1.9, 주꾸미 34.1, 삼겹살 39, 황설탕 0.3, 참깨 0.5, 참기름 0.5, 고춧가루 0.8, 청주 0.9, 맛술 1, 진간장 1.8, 후추, 쌀엿 2.9, 고추장 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