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⑳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⑳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11.1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르보나라떡볶이, 쌀가루김치전

까르보나라떡볶이

Teacher’s whisper

세계 10대 푸드에 드는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있는 붉은 색소인 라이코펜(lycopene) 성분은 항산화물질로 면역력을 높여줘요.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이지만, 토마토의 초록씨가 가려움을 유발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토마토소스를 대신해 영양만점 우유를 넣은 까르보나라소스로 떡볶이를 만들었답니다. 맛있게 먹고 힘찬 하루 보내요~

대체식품:토마토 → 우유
식단소개:약콩밥, 쇠고기버섯국, 까르보나라떡볶이, 참나물무침, 배추김치, 우유
열량 625kcal / 단백질 21g / 칼슘 350mg

‘까르보나라’ 이야기

이탈리아어로 까르보네(carbone)는 석탄, 석탄광부를 의미한다. 까르보나라는 중부 이탈리아의 광산이 많은 지방인 라치오의 음식이다. 석탄을 캐던 광부들이 오랫동안 보존 가능한 소금에 절인 고기와 달걀만으로 만들어 먹기 시작한 것이 까르보나라의 시작이라고 한다. 달걀과 볶은 염장 삼겹살을 넣어 만든 광부풍 파스타를 일컫는 말로, 광부들이 이 음식을 먹다가 몸에 붙어 있던 석탄가루가 접시에 떨어진 것에 착안해서 통후추 가루를 뿌려 먹게 되면서 ‘까르보나라’ 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만드는 방법
1. 떡, 브로콜리는 데친 후, 브로콜리는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한다.
2. 올리브유에 먼저 편으로 썬 마늘을 넣어 향을 낸 후, 양파, 양송이, 베이컨, 피망을 넣어 볶다가 생크림, 우유를 천천히 부어 섞어준 뒤 파슬리를 넣어 중간불로 줄여서 살짝 끓인다.
3. 생크림, 우유가 끓으면 달걀노른자를 넣어 재빨리 잘 저어준다.
4. 완성된 4번 소스에 준비된 떡과 브로콜리를 넣어 살짝 끓인다.
5.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흑임자로 마무리한다.

재료 및 분량(g)
떡볶이 35, 베이컨 5, 브로콜리 5, 청피망 2, 홍피망 2, 양파 8, 마늘 0.2, 양송이 1, 파슬리 0.1, 우유 15, 생크림 15, 달걀노른자 1.5, 파마산치즈 0.2, 버터 0.5, 올리브유 1, 소금, 후추, 흑임자

 

쌀가루김치전

Teacher’s whisper

밀가루나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쌀로 만든 김치전은 어떠한 맛일까?
쌀가루로 김치전을 만들면 쫀득한 식감에 맛이 담백하고 소화도 잘 돼서 밀가루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밥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밥 대신 먹을 수 있는 좋은 음식이란다. 그리고 쌀은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란다.

대체식품:밀가루→쌀가루
식단소개:현미보리밥, 닭곰탕, 쌀가루김치전, 비름나물, 배추김치, 우유
열량 680kcal / 단백질 36g / 칼슘 310mg

‘생명을 살리는 쌀’ 이야기

밥 한 그릇에는 벼 세 포기의 낱알이 들어 있는데, 벼 세 포기가 자라려면 논 0.15m²가 필요하다. 이 작은 공간에 물벼룩 5093마리, 투구새우 4마리, 올챙이 35마리, 풍년새우는 11마리가 산다고 한다. 논우렁이, 미꾸라지, 청개구리, 애반딧불이, 도롱뇽, 백로 모두가 유기농 논이 보존돼 있는 곳에서만 살아남은 생명들이다. 또 그 논의 물은 실개천을 따라 강물로 모여들어 바다까지 가는 동안 더 많은 생태계를 살아나게 한다.
쌀의 영양가를 보면 78%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고, 단백질은 6~7%로 밀보다 함유량이 적으나 질적인 면에서 훨씬 우수하다.

만드는 방법
1. 깨끗이 씻은 쌀을 한 시간 정도 불린 후에 물기를 없앤 뒤 분쇄기에 넣어 곱게 간다.
2. 김치는 작게 썰고 표고버섯, 청피망, 양파는 잘게 다진다.
3. 쌀가루에 물을 넣어 물반죽을 한 뒤 2를 넣어 반죽을 완성한다.
4. 달구어진 팬에 지름 7cm정도로 1인분씩 노릇하게 구워낸다.

재료 및 분량(g)
쌀가루 10, 익은 김치 15, 표고버섯 2, 청피망 1, 양파 2, 식용유 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