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서울시, 내년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6.11.3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00여곳 대상 단계적 공급… 2019년 직거래 공공급식센터 설치

서울시가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등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함께 도농상생 기반의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 시스템을 내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공공조달시스템은 25개 전 자치구에 '19년까지 단계별로 산지 지자체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할 수 있는 '공공급식센터'를 설치, 산지 지자체의 공공급식센터와 바로 연결되는 '직거래 유통구조'를 구축하게 된다. 

자치구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친환경 식재료를 납품받을 수 있는 대상 기관은 공공급식시설 중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센터 3개 시설, 총 7338곳이다.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 공공급식시설은 사회적 배려 대상이 이용하는 시설임에도 식재료를 주로 소규모 납품업체나 대형마트, 재래시장 등을 통해 개별구매해 유통비용은 높은 데 비해 급식단가는 낮아 급식의 질을 높이기 어려웠던 한계가 있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 설치와 식재료 안전성 검사 등 운영을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내년도 예산으로 57억 원(전액 시비)을 투입하고 '20년까지 총 817억 원(시‧구비 매칭)을 투입하고 내년 희망 자치구를 대상으로 최대 8개소를 시범지원할 예정이다.

또 공급대상 기관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17년 40%에서 '19년에는 현재 초‧중‧고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공공급식 품질‧조달 기준 대상 품목도 '17년 농산물에서 '19년 가공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군으로 확대해 먹거리 불안을 해소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무제초제, Non GMO 등 지자체가 인증한 식재료도 우선 공급하도록 권장할 예정이다.

특히 생산에서 유통(공공급식센터), 소비(공공급식시설) 등 각 단계마다 안전성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체계화함으로써 먹거리 안전성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생산(산지) 단계에서는 산지의 광역‧기초 지자체가 식재료 취급원칙을 담은 공공급식 품질‧조달 기준 준수여부에 대해 출하자별‧품목별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

유통(공공급식센터) 단계에서는 자치구 공공급식센터에서 산지 지자체가 실시한 시험성적서 및 검사필증을 확인한다. 소비가 많은 품목 가운데 부적합 빈도가 높은 품목은 수발주시스템 등록 전에 집중 샘플검사를 실시해 식자재 속 잔류농약, 방사능, GMO(유전자 조작 식품) 등 위해요소를 원천 차단하고, 부적합 판정된 식재료에 대해서는 공급 중지와 폐기는 물론 생산농가에 출하 정지 등 강력한 제재조치도 시행한다.

소비(공공급식시설) 단계에서는 학부모로 구성된 안전식재료지킴이단을 자체적으로 활용해 서울시의 공공급식 품질‧조달 기준 준수 여부와 산지 현장점검, 모니터링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30일 전국 9개 광역지자체(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와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용복 서울시 평생교육정책관은 "초‧중‧고 학교급식에 이어 내년부터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 공공급식 분야로 친환경 식재료 공급을 확대, 영‧유아, 어르신, 장애인 등 전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건강먹거리 실현에 나서겠다"며 "특히 공급대상이 사회적 배려 대상인 만큼 먹을거리 기본권을 강화하고 지역의 농민들에겐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농상생을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