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 채소 활용 메뉴 ③
아열대 채소 활용 메뉴 ③
  •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아열대채소연구회
  • 승인 2017.02.17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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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 삼겹살 볶음, 아스파라거스 프리타타

아열대 채소란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채소를 말하며 주로 동남아시아지역에서 재배되고 소비되던 작물이다. 우리나라 기후가 온난화되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아열대 채소가 재배되고 있다.

 

아스파라거스 삼겹살 볶음

▶ 재료 및 분량
아스파라거스 200g, 삼겹살 150g, 굴소스 2큰술, 타이고추 3개, 다진파 ½작은술, 통마늘 2쪽,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는 밑둥을 자르고 필러로 거친 껍질부위를 벗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삼겹살은 1cm 너비로 썰어준 뒤 소금, 후춧가루 등으로 밑간을 한다.
3. 팬에 돼지고기를 먼저 넣고 볶다가 다진파, 편으로 썬 마늘, 아스파라거스, 굴소스, 타이고추를 넣어 볶는다.

 

 

아스파라거스 프리타타

▶ 재료 및 분량
아스파라거스 500g, 붉은 피망 1개, 달걀 6개, 생파마산 치즈 50g, 바질잎 적당량,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후춧가루

▶ 만드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는 뿌리쪽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줄기부분의 섬유질을 필러로 벗긴다.
2. 붉은 피망은 반으로 갈라 씨와 꼭지를 제거하고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볼에 달걀을 풀고 ①과 ②의 재료와 파마산 치즈, 바질 얇게 썬 것을 넣어 잘 섞는다.
4. 약불로 팬을 달군 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③의 반죽을 가만히 붓는다.
5. 낮은 열로 은근하게 익힌 다음 뒤집어 윗부분도 익힌다.

 

아스파라거스 (Asparagus)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로 남유럽이 원산지이다. 숙취에 좋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을 처음 발견한 채소에 붙여진 이름이다. 아스파라거스는 잎이 나오기 전의 어린줄기를 식용한다. 아스파라거스는 아스파라젠산(asparagenic acid)에 의해 쌉싸름한 맛이 난다. 아스파라젠산은 대사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므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다. 또한 루틴(Rutin)은 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어 고혈압 예방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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