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성인남녀 대상 1508명 조사
성인남녀들이 가장 선호하는 올해의 기호식품은 '커피'가 아닌 '라면'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응답자 90.1%가 자주 이용하는 기호식품이 '있다'고 답했고 35.7%가 자주 이용하는 기호식품(복수응답)으로 ‘라면’을 꼽았다.
지난해 동일 조사에서 1위는 ‘커피’(25.5%)였는데 올해는 2위로 떨어졌고 소주, 맥주 등 주류(23.0%), 음료수(20.9%), 초콜릿(20.8%), 유제품(20.7%)이 뒤를 이었다.
'한달 평균 기호식품에 구입에 사용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한 달 평균 12만 4400원을 쓰고 있는데 직장인은 한 달 평균 19만 5700원, 대학생은 한 달 평균 8만 1200원을 기호식품 구입비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기호식품을 이용하며 가격 부담을 느끼는지’에 대해서는 82.3%의 직장인이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남성 77.9%, 여성 84.7%가 부담을 느낀다고 했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87.3%) 20대(82.3%) 30대(81.1%) 순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특히 올해 가격 인상으로 가장 부담을 느끼는 품목은 커피(31.4%)였고 소주, 맥주 등 주류(19.5%), 담배(16.3%), 과자(9.8%), 우유 등 유제품(9.4%), 라면(8.9%) 순이었다.
그러나 '비용 인상에도 기호식품을 이용할 의향'에 대해 68.6%가 ‘비용 인상에도 기호식품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77.5%) 20대(68.3%) 30대(67.9%) 순으로 비용 인상에도 기호식품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비용 인상에도 기호식품을 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갑자기 끊을 수 없어서(65.2%)’‘기호식품 이용 시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이 비용인상보다 중요해서(42.8%) '대체 물품을 찾을 수 없어서'(27.1%)’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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