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푸드 물류허브, 공공급식지원센터 개장
전주푸드 물류허브, 공공급식지원센터 개장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2.2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학교·노인복지회관 등 확대… 100곳 공급 목표

전주시는 학교와 노인복지회관 등 공공급식시설에 전주푸드를 공급할 수 있는 통합적 물류기반인 공공급식센터를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전주푸드공공급식센터가 문을 열면서 농가에는 보다 많은 소득을 보장하고 시민의 먹거리기본권 보장하는 전주푸드 플랜이 본격적인 2단계 실행전략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전주시는 24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 유관기관단체 대표, 전주푸드 참여농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푸드공공급식지원센터 개장식을 가졌다.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총 사업비 25억 원을 들여 옛 견인차보관소를 리모델링해 마련된 것으로 저온저장고와 HACCP요건을 충촉하는 농산물 전처리실, 가공실, 공공조리실, 245종의 잔류농약검사가 가능한 안전성관리실 등을 갖춘 총 1760㎡규모의 전주푸드 물류허브로 지어졌다.

공공급식지원센터 개장에 맞춰 시는 1000여 개가 넘는 지역 내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학교, 노인복지기관, 장애인기관 등 취약계층과 다음세대에 대한 전주푸드 공급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시는 운영 첫해인 올해는 100개 기관에 전주푸드를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시와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이날 전주시시니어클럽연합회(전주·효자·서원), 전주지역자활센터, 전주덕진자활센터, 덕진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재)온고을로컬푸드공공학교급식지원센터 등 5개 유관기관과 공공급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참여기관들은 향후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업무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지역먹거리를 통한 시민의 건강권과 행복권, 노동권을 보장하는 일헤 함께 힘써나가기로 했다.

앞서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지난해 지역 복지시설 9개소와 어린이집 및 유치원 17개소, 기타 시설 8개소 등 34개 기관·단체에 전주푸드를 공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급식조달체계의 특징을 면밀히 살피고 공급확대를 위한 제반요건을 준비해왔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국 최초 도시먹거리 전략인 ‘전주푸드 2025플랜’을 통해 시민밥상과 지역농업을 직접 연결하면 시민의 건강한 밥상과 농민의 지속가능한 농업, 활력 있는 지역경제의 1석 3조의 효과가 생긴다"며 "공공급식센터가 아이들과 어르신,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주에서 생산된 친환경 먹거리를 공급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지속가능한 도시의 필요·충분조건인 시민먹거리 보장을 위해 전국 최초의 대도시 먹거리전략인 전주푸드2025플랜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현재 전주푸드 상설직매장 3곳과 레스토랑 1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는 지난해 총 22억여 원의 매출을 올려 20억 원이 농가에 환원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최근에는 전주시의 통합적 먹거리체계 재편을 촉진을 위해 지역농협과의 상생협력사업도 추진해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