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유통 중심 ‘NO!’
식재료 유통 중심 ‘NO!’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8.08.25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지자체·학교 참여 협의체 구성해 소프트웨어 기능 강화해야

 

우리나라의 학교급식지원센터(이하급식센터)는 그 역사도 짧거니와 아직까지 모범 사례로 손꼽힐 만한 곳이없다. 그나마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친환경 우수농산물 공급에 머무르고 있어 그 한계성이 드러나고 있다.
급식센터가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 학교급식을 총괄하는 학교급식지 원심의기구를 구성해 공동식단 운영,식재료 안전성 검사 및 공급 등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는 현재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급식센터가 향후 유통센터 중심의 하드웨어적 운영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지역 농산물 소비 ‘나주시’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역 농가와 친환경농산물 계약 생산 공급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범위 학교급식 운영의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나주시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총 1만5,000여 명의 학생이 급식을 이용하고 있다.

큰 규모는 아니지만 아이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민관이 함께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급식에 이용되는 거의 대부분의 채소·과일류를 지역 친환경농산물로만 공급하고 있다. 된장·고추장 등 장류도 가공품이 아닌 지역 여성농민회가 생산하는 전통 장류만을 사용한다.
이런 노력으로 나주시는 가공품을 포함해 75개 품목의 식재료를 지역에서 생산,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산지유통센터와 연계한 학교급식 식자재공급센터를 마련, 친환경농산물의 1차 전처리시설을 갖춰 학교식자재 공급의 중심 역할을 하도록 만든다는 게 목표다. 또한 광주광역시를 비롯해 인근 시군 학교에도 식자재를 공급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급식센터는 180억 원(FTA기금)을 들여 내년 4월경 오픈예정이다. 이런 일이 가능했던 것은나주시청과 교육청, 학교, 농가, 학부모 등이 참여한 ‘지역학교급식관계기관협의회’가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 협의회는 학교급식지원심의회소속 임의기구로 운영되다 지난해 급식 조례가 개정되면서 지원금의 운영방안, 학교급식 지원형태 등 운영 전반에 관한 논의를 수행하고 현물보조로 이루어지는 지역농산물 가격 결정도 맡고 있다.

급식센터 준비 중인 ‘순천시’

순천시도 학교급식에 지역농산물을 계약생산, 공급하고 있다. 순천시는 지자체의 보조를 통해 학교급식을 과일, 채소류와 쌀, 육류 등 3가지 영역으로 구분, 영역별로 해당 농협이 관리 주체로 활동하게 했다. 순천시 급식인원은 총 65,000여 명으로 나주시에 비해 4배가 조금 넘지만 300여 농가가 300ha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소비하기엔 역부족이다.
이에 나주시와 달리 농산물을 학교급식용 외에 대형할인마트나 도매시장등에 공급해 판로를 개척했다. 나주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중 학교급식용은 5~10% 정도로 주단위로 발주받아 공급하고 있다. 또한 2003년도에 준공한 농산물거점산지유통센터를 활용하고 있어 별도의 급식센터를 준비하지 않고 있다. 농산물 가격은 시세보다 110~130% 선에서 거래된다. 수매가가 높아 공급업체의 부담이 있을 경우 적자 분은 대형할인마트나 도매시장과의 거래를 통해 보전하고 있다.

제주도만의 급식지원사업

제주특별자치도의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사업은 2004년 7월 주민발의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시행조례를 제정, 공포하고 2005년 29개교를 시작으로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초·중·고 및 유아교육기관 197개교 7만6,252명을대상으로 37억 원(1인 기준 250~350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으로 현재 약 75%의 학생들이 혜택을 보고있으며 오는 2010년까지 100%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의 경우 친환경으로 인정된 농산물을 학교급식에 지원하고 도내에서 생산되는 감귤주스를 의무적으로 사용한다. 농산물 외에 육류, 수산물, 가공식품도 사업 범위 내에서 지원하도록 했다. 또한 학교급식에 납품할 품목을 사전에 책정해 계획생산하기 때문에 공급이 안정적이다.

 ◆도시형 시스템 ‘부산광역시’

학교급식에 처음으로 공동구매를시도한 곳은 부산광역시다. 2005년당시 도시형 학교급식 식자재공급 시스템으로 불리며 관심을 모았던 공동구매제는 5개 학교를 시작으로 2006년 208개교가, 2007년에는 256개교 가 참여할 만큼 영향력이 컸다. 부산광역시의 공동구매제는 개별 학교 단위로 해왔던 식자재 구매를 여러 학교가 연합해 공동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식자재의 품질을 높였다. 또한 친환경농산물의 이용이 늘었고 육류는 품목별로 세분화돼 전문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을 수 있어 공급 단가도 낮출 수 있었다. 그러나 공동구매가 생산자까지 연결되지 못했다는 한계점도 있었다.

지산지소 원칙 고수 ‘일본’

일본은 급식센터의 식단, 식재료 및기자재 구입, 급식비 결정, 학교 급식조사 연구 등의 심의를 위해 학교급식센터운영위원회를 두고 있다. 이 운영위원회는 학교장, 학부모회 대표,교육장, 시 공무원 등으로 구성하며 임기는 1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시설은 지자체에서 마련하고 그에 대한운영은 운영위원회가 맡는 것이다. 일본은 급식비용 절감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개별취사보다 공동취사를 선호한다. 지자체별로 소규모로 건립해 인근 몇 개 학교에 공통적으로 급식을 공급한다. 유통센터 개념이 아니라 학교급식의 전반적인 운영을 기획하고 아이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기까지 모든 과정을진행하는 곳이 바로 일본의 급식센터다.

일본은 지역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이 활발하다.이 운동은 학교급식에도적용돼 아이들에게 좋은 먹을거리를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특히 일본은 2003년 식품안전기본법에 이어2005년 식육기본법을 제정해 지산지소와 식육정책을 동시에 추진했다. 때문에 식재료는 지역 농협을 통해서 일괄 구매를 하고 있다. 급식센터에서 필요한 식재료를 농협에 알리면,농협에서 해당 식재료의 목록을 급식센터에 전달하고, 급식센터는 그중에서 필요한 식재료를 월 단위로 주문한다.
급식센터와 개별 학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학교급식연락장’을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급식도 교육이라는 생각에 학생들이 직접 식재료 공급 농장을 방문해 재배와 수확 체험을 한다.

 

 

글 _ 한상헌 기자 hsh@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