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 채소 활용 메뉴 ⑧
아열대 채소 활용 메뉴 ⑧
  •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아열대채소연구회
  • 승인 2017.05.0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요태물김치, 차요태잎 시저샐러드

아열대 채소란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채소를 말하며 주로 동남아시아지역에서 재배되고 소비되던 작물이다. 우리나라 기후가 온난화되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아열대 채소가 재배되고 있다.

차요태 물김치

▶ 재료 및 분량
  차요태 500g, 배추 200g, 소금 40g, 설탕 5g, 실파 50g, 석이버섯 5g, 잣 20, 실고추 2g, 밤 2개, 미나리 30g, 마늘 30g, 양파 1개, 배 ½개, 소금

  찹쌀풀  물 4L, 찹쌀가루 200g

▶ 만드는 방법
1. 차요태를 두께 0.5cm, 사방길이 2.5cm로 썰어 소금과 설탕으로 절인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편 썰고, 미나리는 씻어 줄기 쪽만 3cm 길이로 썬다.
3. 배추는 먹기좋은 크기로 썰고 약간의 소금에 절인다.
4. 석이버섯은 불려 이끼와 배꼽은 제거하고 돌돌 말아 곱게 채 썰며 실고추는 3cm 길이로 자른다.
5. 찹쌀가루와 물을 섞어 풀을 쑨다.
6. ⑤를 식혀 양파와 배를 갈아 넣고 물을 섞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7. 절인 차요태와 배추를 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하고 밤, 미나리, 석이버섯, 실고 추, 잣을 섞어 통에 담고 ⑥의 국물을 붓는다.
8.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다.

 

차요태잎 시저샐러드

▶ 재료 및 분량
  차요테잎 80g, 베이컨 20g, 식빵 1장
  드레싱  마늘 1개, 앤초비 10g, 달걀노른자 1개, 양겨자 5g, 레몬주스 20ml, 올리브오일 80ml, 파마산 치즈 10g, 소금, 후춧가루

▶ 만드는 방법
1. 차요테잎은 연한 부분을 골라 찬물에 담가서 싱싱하게 만든다.
2. 베이컨은 가로×세로 약 1cm로 잘라 오븐이나 팬에 바삭하게 굽는다.
3. 식빵은 가로×세로 약 1cm 정사각형으로 잘라 팬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굽는다.
4. 마늘과 앤초비는 곱게 다진다.
5. 둥근 볼에 달걀 노른자, 양겨자, 다진엔초비, 다진 마늘을 섞고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으면서 휘퍼로 저어 적당한 농도가 되면 파마산 치즈를 넣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 차요테잎은 물기를 제거하고 드레싱에 버무린다.
7. 그릇에 담고 베이컨, 구운 빵, 파마산 치즈를 뿌려 완성한다.

 

경수채 (Mizuna Hydroponic)

예부터 일본의 교토에서 재배되어 온 채소이다. 일본 명칭으로 교나 또는 미즈나라고한다. 잎이 가늘고 잘라내면 다시 자라며 칼슘과 칼륨, 인, 나트륨 등의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삭아삭하고 향이 있어 고기와 잘 어울린다. 조림이나 절임, 전골 등에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