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의 사회적 인식 확산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
영양사의 사회적 인식 확산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
  • 서민자 차장(남도학숙 행정지원팀)
  • 승인 2017.05.0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민자 차장남도학숙 행정지원팀
산업체 영양사는 기업, 관공서, 생산현장, 금융기관, 호텔, 백화점, 연구소, 연수원 등과 같이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근로자에게 급식을 통한 바른 먹을거리를 제공하며 올바른 식생활을 통한 건강관리를 인식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즉 현장에서 전문적인 식단 작성, 구매관리, 재고관리, 생산관리, 위생관리, 시설·설비관리와 함께 조리원 인력관리, 식생활관리, 근로자 영양상담 등 많은 일을 책임지고 있는 급식경영 관리자라 할 수 있다.

특히 근로자들의 식생활에서 단체급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인구 구조의 변화로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연령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과거와 달리 청·장년층도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이나 심혈관계질환 등 대사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제공과 영양지도는 근로자의 건강과 생산성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담당하는 영양사의 책임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식중독 발생 건수와 발생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철저한 위생관리와 더불어 산업안전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사업장의 안전점검 및 사고성 재해예방관리도 영양사의 업무로 분류된다.

이런 영양사 본연의 업무는 대상자의 차이가 있을 뿐 학교나 병원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는 않다. 하지만 산업체 영양사는 다양한 곳에서 일하다보니 근무조건이나 급여, 기타 복지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또는 일반기업과 관공서에 따라 보수 편차가 크며 운영 형태가 직영이나 위탁이냐에 따라서도 기준이 달라 낮은 보수와 지나친 업무 가중으로 인한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는 곧 의욕상실과 업무부진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2014년 영양사 의무고용제가 시행되며 어느 정도 고용 불안이 해소되었다고 하지만 현재도 경찰서(의경부대), 군급식에서는 영양사가 고용되지 않은 곳이 많으며, 설사 영양사를 고용했더라도 처우문제가 심각한 경우가 많다.

산업체 영양사는 별개의 소속이기 때문에 영양사들이 모여 큰 안건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기도 어렵다. 대부분 산업체에는 많은 이용자가 있어도 영양사는 대체로 1명을 고용하기 때문에 그 회사 내에서도 소수자로 승진이나 처우에 차별을 받는 경우가 많다. 또 영양사협회에서 시행하는 일반 실무교육에 참석하는 것도 사업주가 시간을 허용하지 않으면 참석이 어렵다.

이러한 산업체 영양사의 지위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양사 자신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영양사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 전환이 더 절실하다. 그런 면에서 이번 ‘2017 전국영양사대회’에서 선포한 영양사 6대 정책비전에 산업체 영양사를 위한 정책이 없었다는 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먹을거리 안전과 건강증진이 온 국민의 최대 관심사가 된 만큼 영양사를 추축으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급식관리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산업체 영양사는 단체급식을 책임지는 관리자이자 균형 잡힌 식사 제공으로 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도록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권리를 높이기 위한 긴밀한 업무 협력체계와 영양사들 간의 소통을 활성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