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인당 연간 커피 377잔 마신다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377잔 마신다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5.25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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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시장 연평균 9.3%씩 증가… 주로 점심후·회사에서 마셔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가 25일 발표한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성인 1명이 1년 동안 마시는 커피는 377잔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 커피 판매 시장 규모는 6조 4041억 원으로 2014년 4조 9022억 원에 비해 30.6% 성장했다.

특히 업계에 따르면 전체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62.5%(4조원)으로 2014년 2조6000억 원 대비 53.8% 성장하며 커피 판매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 문화의 대중화,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커피류 제품 시장은 지난해 2조 4041억 원 규모로 2014년 대비 4.4% 성장했으며 커피음료가 가장 큰 비중(50.0%)을 차지하고 조제커피 순이었다.

조제커피(믹스커피)는 2014년 점유율 1위(45.9%)였으나 설탕이나 프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확대, 제품의 다양화 등에 따라 지난해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고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반면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 규모가 늘어난 것은 홈카페 열풍과 고급제품 선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커피 판매 시장 규모

 

커피류 수출규모는 2007년 919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 8021만 달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 442만 달러로 약 3.8배 증가했다. 단 최근 커피류의 전체 수출규모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주요 수출 시장인 러시아‧남아공 등의 경기 침체와 정치·경제적 이유로 인한 대중국 수출 감소(‘14년 대비 △ 47.5%)의 결과로 분석된다.

커피류 수출은 인스턴트커피·조제커피가 수출액 중 98.3%를 차지한다.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가 전체의 54.3%를 차지한다.

소비자 특성 조사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가 가장 많았고 출근 후 또는 오전 혼자 있는 시간(20.4%) 이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가 가장 많았고 집(26.0%), 커피전문점(23.7%) 순이었다.


세계 커피류 제품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256억 달러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일본으로 전체 시장의 30.9%를 차지하고 미국은 17.2%, 우리나라는 1.5% 정도의 비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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