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을 경우 1700여 명… ‘콩나물시루 교육’
많을 경우 1700여 명… ‘콩나물시루 교육’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7.06.0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도 영양사 보수교육 결과보고서 분석

협회 임원들 위주 강사진 꾸려… 강의 내용도 특정분야 치우쳐
영협 “강사 선정 등 문제 지적 공감… 앞으로 적극적으로 개선”

 

본지는 지난 4월 26일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 이하 복지부)에 2011년 부활한 영양사 보수교육과 관련한 자료를 요청한 바 있다. 요청내용은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됐거나 진행될 예정인 보수교육의 연도별 교육프로그램 일정과 담당 강사명·강사비용 지출내역, 그리고 보수교육비 사용내역 등이었다. 복지부는 이에 대해 지난달 11일 ‘정보 부존재’ 통보를 해왔다. 본지는 국민영양관리법 조항을 근거로 재요청해 결국 지난달 24일 2015년도 영양사 보수교육 계획서와 보수교육 결과보고서를 입수했다.

 

보수교육 결과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영양사들이 제기했던 보수교육의 문제 중 상당수가 근거있는 지적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500명이 한꺼번에 교육’, 영양사들 “교육 대체 왜 하냐”

결과보고서에서 나타난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과다한 교육인원이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는 전국적으로 총 74회의 보수교육이 진행됐다. 경기도영양사회에서 24회 교육을, 서울시영양사회가 11회 교육을 실시해 가장 많은 횟수를 진행했다.

이 중 교육인원이 300명 이하인 교육은 14번에 불과했다. 5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한 교육은 28회나 됐다. 심지어 대구경북에서 열린 11월 7일 교육은 1097명이, 서울대 문화관대강당에서 11월 28일 진행된 교육에는 무려 1750명이 한꺼번에 교육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영양사회는 타 지역에 비해 교육 횟수가 많고 최소 118명이 참여한 교육도 있었다. 반면 그 외 지역에서는 평균 교육인원이 500명 이상으로 집계돼 ‘콩나물시루’ 교육이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장소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교육장소가 강당과 문화관, 구민회관 등 교육이라기보다 수동적으로 강연을 듣는 장소가 대부분이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구조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보수교육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온 서울지역의 한 영양교사는 “1700명이나 한꺼번에 교육을 받았다니 대체 이 보수교육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교육비 산정, 영양사들 “기준도 없는 교육비”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보수교육비는 3만 5000원이다. 이는 집합교육비(3시간) 1만 7500원, 온라인교육비(3시간) 1만 7500원으로 구성됐다. 이는 실제로 근거없는 교육비 산정이라는 지적이다.

국민영양관리법과 동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보수교육비는 교육위탁을 맡은 영협이 복지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결정하도록 했다.

결과보고서에서 영협은 교육비의 구성요소에 대해 임대료, 강사비, 교재, 식비 등 비용을 감안해 실비만 징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집합교육비가 과다하다는 불만과 동시에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의 비용이 똑같은 것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번 교육 전체 참가자는 3만 4039명이다. 이들로부터 영협이 걷은 교육비는 대략 11억 9100여만 원이다. 집합교육에는 임대료와 강사비, 교재, 식비 등이 쓰이지만 강사비와 임대료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는 온라인교육비가 집학교육비와 동일한 것을 이해할 수가 없다는 것.

온라인교육을 이미 진행하고 있는 타 기관의 담당공무원은 “온라인교육비는 다른 집합교육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의 비용이 같다는 것은 잘 이해가 안 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지역별로도 교육비 사용처가 다른 부분도 문제가 되고 있다. 특정지역에서는 간식비와 식사를 제공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물 한 병도 제공하지 않은 것은 보수교육비 사용내역과 교육비 산정기준에 의구심을 갖게 하고 있다.

 

▲ 2015년도 영양사 보수교육 진행 모습

 

◆암과 영양관리, 면역과 영양 특정분야 치우친 내용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강사 선정에 있어 영협이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교육 프로그램이 병원·보건분야에 치중되어 있다는 지적과 교육내용 구성이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다.

또 강사를 지나치게 협회 임원들 위주로 강사진을 꾸렸다는 비판이 나온다.

영양사 윤리교육을 외부의 전문코칭그룹 혹은 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들도 충분히 참여시킬 수 있음에도 임경숙 회장을 비롯한 영협 회장단이 대부부의 강의를 맡고 있는 것은 문제라는 것이다.

강의 프로그램 구성 역시 암환자의 교육실행 지침, 암과 영양관리, 면역과 영양 등 특정분야에 치우친 내용이 많고 그마저 20여 년 전의 강의내용을 답습하는 경우도 많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대해서 영협 배미용 교육국장은 “교육 프로그램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며 “협회는 합리적이고 적절한 교육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교육위원회를 통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협 김송희 사무총장은 “강사 선정 등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서 깊이 살펴보겠다”며 “개선할 부분을 적극적으로 개선할테니 영양사 직군의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보수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