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아카시아꿀, 위 건강 효과 입증
국산 아카시아꿀, 위 건강 효과 입증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06.02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브시스산’ 헬리코박터균 억제 확인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 이하 농진청)은 우리나라 벌꿀 중 가장 선호하는 아카시아꿀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elico bacter pylori)는 위염 환자에서 높은 비율로 검출되는 것이 알려지면서 현재 위궤양, 위염, 위암 및 십이지장 궤양의 발병인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농진청은 국내에서 생산한 아카시아꿀에 포함된 유기물질에서 강력한 항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물질인 아브시스산(abscisic acid)을 분리했다.

벌꿀의 성분과 효능은 밀원(꽃)과 토양, 기후 등에 따라 달라진다. 국내 벌꿀 생산량 중 생산 비중이 가장 높은 아카시아꿀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생장 억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브시스산은 1kg의 아카시아꿀에 평균 24mg 가량 포함돼 있으며 다른 꿀에서는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거나 확인되지 않는다. 아브시스산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대해 최소 성장억제 농도 2.7㎍, 최소 살균억제 농도 6.9㎍으로 매우 높은 항균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벌꿀 생산액은 2236억 원(2014년)으로 아카시아꿀은 70∼80%로 비중이 가장 높다.

농진청 잠사양봉소재과 한상미 농업연구관은 “따뜻한 물에 아카시꿀을 찻숟가락 1/4분량을 타서 마시면 위장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국산 아카시아꿀의 항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효능이 밝혀짐에 따라 일반 식품은 물론 건강기능성 식품과 의약품까지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양봉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Pharmacognosy Magazine에 게재 확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