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류 많이 먹으면 비만 위험 1.2배
면류 많이 먹으면 비만 위험 1.2배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6.1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 이상아 교수팀, 성인 13만여명 조사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인 사람에 비해 밥은 적게 먹고 면 음식은 더 즐겨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면 음식은 비만 촉진 요인이지만 비만한 사람은 이를 ‘체중 증가의 주범’ 중 하나인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잘 인식하지 못했다.

13일 강원대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이상아 교수팀이 전국의 건강검진센터 39곳에서 모집한 40세 이상 성인 남녀 13만7363명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섭취한 탄수화물 식품의 종류와 1회 섭취량ㆍ섭취 기간 등 어떤 탄수화물 식품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는지를 조사했다. 탄수화물 식품은 밥, 면, 떡ㆍ빵, 고구마, 우유ㆍ유제품, 음료, 과일 등 7개의 식품군으로 나눠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비만인은 밥을 비롯해 떡ㆍ빵 등 탄수화물 식품을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면류는 정상 체중인보다 훨씬 많이 섭취했다.

연구 대상을 면류 섭취량에 따라 5 그룹으로 분류했을 때 최대 섭취 그룹(하루 84g 이상)의 비만 위험은 최저 섭취 그룹(하루 14g 미만)의 1.21배였다.

이 교수팀은 "면ㆍ빵류의 대부분은 통밀이 아닌 정제 밀로 만들기 때문에 체중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면류의 과다 섭취는 중년 이상의 연령층에서 단백질ㆍ미량 필수 영양소 섭취를 줄여 만성 질환 위험도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정제당으로 만든 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면 몸 안에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더 많이 전환돼 체내 비만세포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다른 연구 결과도 있다.

면류 섭취가 많아질수록 떡ㆍ빵류를 제외한 나머지 식품군의 섭취는 감소했다.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인보다 유제품ㆍ음료류ㆍ과일류의 섭취가 적었다.

이 교수팀은 "유제품ㆍ과일의 섭취가 비만이 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는 메타 분석(meta analysis) 결과가 있다"며 "비만한 사람은 유제품에서 오는 단백질ㆍ칼슘 등의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웰빙 효과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연구에서 비만한 사람은 모든 면류를 종류에 상관없이 정상 체중인보다 많이 섭취했으며 특히 자장면ㆍ짬뽕을 가장 즐겨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한국 성인 비만 집단의 탄수화물 급원 식품 섭취 분포 및 노출 위험도)는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