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 채소 활용 메뉴⑪
아열대 채소 활용 메뉴⑪
  •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아열대채소연구회
  • 승인 2017.06.1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티초크 라따뚜이, 아티초크 크림수프

아열대 채소란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채소를 말하며 주로 동남아시아지역에서 재배되고 소비되던 작물이다. 우리나라 기후가 온난화되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아열대 채소가 재배되고 있다.

아티초크 라따뚜이

 

 

▶재료 및 분량
아티초크 320g, 토마토 50g, 양파 50g, 파프리카(빨강, 노랑) 각 50g, 가지 50g, 애호박 50g, 파슬리 1작은술, 마늘 1작은술, 토마토 페이스트 40g,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1큰술, 후춧가루 1큰술

▶만드는 방법
1. 아티초크의 밑둥을 자르고 반으로 갈라 질긴 겉잎은 제거하고 안쪽 꽃수술 부분은 숟가락으로 파낸다.
2. 토마토, 양파. 파프리카, 가지, 애호박은 사방 0.5cm 정도로 자른다.
3. 파슬리, 마늘은 곱게 다진다.
4. 달궈진 팬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마늘과 ②의 채소를 넣고 볶는다.
5. ④의 볶은 채소에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볶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 ⑤에 다진 파슬리를 넣고 섞는다.
7. 아티초크에 ⑥을 얹는다.

아티초크 크림수프

 

 

▶재료 및 분량
아티초크 200g, 감자 100g, 양파 40g, 대파 흰부분 20g, 닭육수 400㎖, 생크림 50㎖, 버터 5g,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방법
1. 아티초크의 밑둥을 자르고 반으로 갈라 질긴 겉잎은 제거하고 안쪽 꽃수술 부분은 숟가락으로 파낸다.
2. 양파와 대파,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채 썬다.
3. 팬에 버터를 넣고 양파와 대파를 볶다가 감자를 넣고 볶아준 후 아티초크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닭육수와 생크림을 넣어 잘 끓여준 후 믹서로 갈아서 거름망에 거른다.
5.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아티초크 (Artichoke) 엉컹퀴과 다년생초로 꽃봉오리를 식용으로 한다.

 

아티초크 (Artichoke)

 

육질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며 영양이 풍부하다. 아티초크의 잎이나 뿌리에 풍부한 시나린(cynarin) 성분은 담즙분비를 촉진하며,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기능이 저하된 간장이나 소화기 치료에 쓰인다. 달콤하며 풀 향기와 비슷한 풍미가 있고, 섬유질이 많아 아삭아삭한 맛이 난다. 찌거나 굽는 방법으로 요리하며 샐러드나 고기요리에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