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햄버거 취급업소 조리식품 수거검사
경남도, 햄버거 취급업소 조리식품 수거검사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07.1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13일부터 18일까지 지역내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소에서 조리·판매되는 햄버거에 대해 수거검사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도는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일명 ‘햄버거병’인 용혈성요독증후군(HUS)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소에서 덜익은 고기를 이용해 햄버거를 조리하는지 확인하고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원인으로 알려진 장출혈성대장균 검사를 진행한다.

또한 여름철에 오염되기 쉬운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등 식중독균 검사도 병행한다.

햄버거 조리업소가 주로 대형 프랜차이즈업체인 점을 감안해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기준, 보존 및 유통기준 등 식중독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도 중점 지도할 예정이다.

도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이 주로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임을 감안해 특히 학부모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경남도 팽현일 식품의약과장은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햄버거 등 식육을 조리 취급하는 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강화하도록 하겠다"며 "고기를 반드시 익혀 먹도록 하고 설사증상이 있는 환자는 음식을 직접 조리하지 않도록 하는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햄버거병’이라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은 병원균의 독소 등에 의해 적혈구가 비정상적으로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소판 감소증, 급성신부전증, 미세혈관병증 용혈성 빈혈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따르면 2011부터 2016년까지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O157:H7)으로 보고된 환자 443명 중 24명(5.4%)이 용혈성요독증후군으로 악화됐으며 70.8%인 17명이 9세 미만인 어린이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