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 하루 총 섭취열량 20%… 자칫 '열량 폭탄'
간식, 하루 총 섭취열량 20%… 자칫 '열량 폭탄'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7.17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박형근 교수팀, 초등생 234명 조사

국내 초등학생은 하루 세끼 식사보다 간식으로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어린이는 하루 섭취하는 칼슘의 40% 이상을 간식으로 보충하고 있었다.

17일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박형근 교수팀이 초등학교 4∼5학년생 총 234명(남학생 140명ㆍ여학생 94명)을 정상체중군과 비만군으로 나눠 간식 섭취량 등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생은 매일 간식으로 1일 전체 섭취 열량의 19.3%를 섭취했다. 하루 섭취하는 총 열량의 5분의 1를 간식을 통해 얻은 셈이다. 1일 총 섭취 열량의 17.2%를 얻는 아침 식사보다 오히려 간식이 어린이의 하루 열량 섭취에 더 많이 기여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어린이 영양ㆍ식생활 실천 가이드에 따르면 초등학생은 하루 전체 열량 섭취량의 10∼15%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게 적당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하루 전체 열량 섭취량에서 간식의 기여율이 식약처의 권장 기준보다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박 교수팀은 "가공식품ㆍ인스턴트식품과 대중매체의 잘못된 영양 정보로 인해 초등학생이 비영양적인 기준으로 간식거리를 고르는 게 문제"라며 "초등학생이 즐기는 간식거리는 과일을 제외하면 대부분 가공식품"이라고 지적했다.

어린이가 점심ㆍ저녁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열량은 전체 하루 섭취 열량의 각각 33.8%ㆍ29.7%였다.

또한 국내 초등학생은 하루 세 끼보다 간식을 통한 칼슘 섭취가 더 많았다. 어린이는 하루 전체 칼슘 섭취량의 42.9%를 간식으로 보충했다. 간식으로 우유ㆍ유제품 섭취 비율이 86.4%(중복응답)로 대부분의 칼슘 섭취는 우유ㆍ유제품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박 교수팀은 "간식으로 섭취하는 영양소 중 우유급식으로 인한 칼슘 섭취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성장기 어린이는 각자의 체중(㎏)당 영양 필요량이 높아 세 끼 식사만으론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힘들 수 있다. 기본적인 세 끼 식사 외에 간식을 통해 영양을 보충하되 간식을 통해 상당히 많은 열량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결과(제주시 지역 일부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간식 섭취 실태)는 한국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