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상반기 26건 농약 초과검출 전량 폐기
인천시, 상반기 26건 농약 초과검출 전량 폐기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7.1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매시장·대형마트·전통시장 등 수거… 대부분 엽채류 검출
▲ 농산물 수거현장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시에 반입된 농산물 2299건에 대한 잔류농약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26건에서 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약이 검출돼 전량(418.5 kg) 폐기했다고 18일 밝혔다.

인천시는 잔류농약기준을 초과한 부적합 농산물을 즉시 압류․폐기후 생산자에게 일정기간 도매시장 출하를 제한하고 해당기관에 통보해 과태료 부과, 행정지도, 재배지 재조사 등의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이번 조사는 농산물이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는 것을 감안해 농산물도매시장(구월, 삼산)에 출하된 농산물 1649건과 대형마트나 전통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402건, 군·구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248건 등 총 2299건, 154품목에 대해 실시됐다.

검사결과 부적합 품목은 15종으로 ▲무(잎, 청) 6건 ▲시금치 3건 ▲파 3건 ▲쑥갓·들깻잎 각 2건 ▲갓·당귀잎·고추·마늘쫑·미나리·비름나물·상추·취나물·고수·세발나물 각 1건이 부적합으로 부적합률은 1.1%로 지난해 상반기 0.7%에 비해 높아졌다.

부적합된 농약은 주로 살균제 및 살충제로 사용되는 18종으로 지난해에 비해 다양하게 검출돼 ▲다이아지논 6회 ▲클로르피리포스 3회 ▲이프로디온 2회 ▲팬디메탈린·치노메티오나트·페니트리오치온·팬프로파트린·디니코나졸·팬시큐론 등 15종이 각 1회 검출됐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부적합 농산물 발생의 최소화를 위해 재배농가에서 출하 전 농약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소비자직거래 장터인 로컬푸드 매장, 생활협동조합 매장 등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사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조익환 구월농산물소장은 "부적합 농산물이 주로 엽채류이므로 흐르는 물로 씻으면 농약이 대부분 제거되므로 충분히 씻어 줄 것"을 당부하고 "유통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를 강화함으로써 안전한 농산물이 공급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