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틈새시장 '골프장' 진출 높은 호응
단체급식, 틈새시장 '골프장' 진출 높은 호응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7.07.19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프레시웨이, 전담팀 운영… 전국 30여곳 연 500억 원 매출
▲ CJ프레시웨이가 위탁 운영 중인 골프장 식음료 사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

최근 골프장 식음료 시장에 대형 단체급식기업들이 진출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내 주요 골프장에서 식음료사업을 위탁운영하고 있는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특급호텔 출신의 전문 조리장이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제철 식재료로 맛있는 요리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에서 운영되는 골프장은 총 480여 곳에 달하며 국내 골프장식음료 시장 규모 또한 연간 약 53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업계는 추산했다.

식음료 사업을 직접 운영하는 골프장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만 전국적으로 골프장이 과잉 공급됨에 따라 구인난과 비수기 인건비 부담때문에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골프장의 약 34%가 식음료 사업을 위탁운영으로 전환하고 있다.

위탁전환율도 매년 4%씩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유명 대형 단체급식기업들은 업계 추산 현재 약 1800억 원대의 틈새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골프장 식음료사업 위탁운영시장에서 가장 먼저 홀인원에 성공한 기업은 CJ프레시웨이다. 현재 CJ프레시웨이는 전국 30여 곳의 골프장에서 연간 500여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국내 골프장 식음료사업 위탁운영 시장의 약 27%를 선점해 1위 사업자로서 시장지배력을 높여가고 있으며 세종, 신세계, 워커힐, 아워홈, 삼성웰스토리 등이 경쟁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 레저문화사업부 관계자는 "국내 골프장 식음료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골프장 지배인 출신의 전문가를 영입해 전담팀을 운영하고 골프장별요구를 정확히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던 배경"이라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는 특급호텔 출신의 전문 조리장을 현장에 배치해 현지 식재료를 활용한 ‘산더덕 삼겹살돌판구이와 된장찌개, 한방 소고기 보양탕, 전복 해물 순두부 뚝배기’ 등과 함께 계절별 신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며 CJ그룹의 시너지를 활용해 외식 기업인 VIPS나 비비고의 메뉴를 골프장에서도 선보여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골프장 식음료 사업을 위한‘골프장 특화 사업부’를 운영하고 600여 명에 달하는 업계 최대 규모의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등 골프장 식음료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꾸준히 높여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