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피부탄력·주름개선 효능 입증
감귤, 피부탄력·주름개선 효능 입증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8.05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감귤 껍질에 항비만·항암 효과 성분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감귤의 기능성분인 노밀린과 6, 7-디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이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제주대학교와 공동연구로 밝혀냈다고 5일 밝혔다.

감귤에 든 노밀린(nomilin)은 쓴맛 성분 중 하나로 항비만 효과가 있고 6, 7-디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6, 7-dihydroxy bergamottin) 성분은 항암 효과 기능이 있다. 이 두 성분은 감귤 껍질에 많이 들어 있다.

 

 

연구팀은 인간 섬유아세포(HDFn)를 이용한 실험으로 노밀린과 6, 7-디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 성분을 세포배양액에 넣고 콜라겐 합성과 콜라겐 분해 효소(MMP-1)의 억제 정도를 관찰했다.

노밀린 성분은 엘라스테이제의 활성을 억제하고 피부 콜라겐 생성량은 33% 높였다. 이는 피부 주름 예방과 개선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어 6, 7-디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 성분은 피부 콜라겐 29% 늘리고 MMP-1의 생성을 49% 억제해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또한 6, 7-디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은 생쥐의 대식세포주(RAW264.7)를 이용한 실험에서 아토피 및 여드름 등을 일으키는 염증인자(NO)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항염 효과를 확인했다.

감귤 기능성분이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짐에 따라 감귤을 식·의약 및 향장용 소재로 활용할 수 있고 농가 소득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김상숙 농업연구사는 "감귤이 가진 새로운 유용성분을 발굴해 효능을 밝힌 연구결과들은 감귤 산업의 발전과 부가가치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