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영양기준, 국제기준(CODEX)에 맞춰 개정
건기식 영양기준, 국제기준(CODEX)에 맞춰 개정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7.08.24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 개정 고시(안) 행정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이하 식약처)는 국내에서 규격이 설정되지 않은 영양성분(비타민·무기질) 원료에 대해서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규정 등 주요 선진국의 규격을 적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지난 24일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영양성분 원료 확대 ▲비타민 D, 크롬에 대한 일일섭취량 최소함량기준 개정 ▲엽산과 철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양성분 원료 추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의 섭취 시 주의사항 개정 ▲시험법 개선 등이다.

식품 및 식품첨가물로 규격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성분 원료에 대해 CODEX 규정 등 주요 선진외국의 기준 및 규격을 적용한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 개정사항을 반영해 비타민 D와 크롬의 일일섭취량의 최소함량기준을 개정했다.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로 엽산에는 메틸테트라히드로엽산글루코사민((6S)-5-Methyltetrahydrofolic acid, Glucosaming Salt))을 철에는 구연산제일철나트륨(Sodium ferrous citrate)을 추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 산업발전과 소비자 안전 및 선택권 확대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오는 10월 23일까지 이번 행정예고에 대한 의견을 제출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