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서울시 공공급식 시범사업' 식재료 산지 선정
홍성군, '서울시 공공급식 시범사업' 식재료 산지 선정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8.26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자치구별 5000여 명 급식… 직거래방식 새로운 유통구조

홍성군은 서울시에서 공모한 ‘2017년도 하반기 도농상생 공공급식 시범사업’에 참여해 1차 산지선정 서류심사에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시 공공급식 선정 심사위원회는 서류와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종합해 지난 17일 서울시청에서 생산·운송능력, 식재료 안전성 관리계획 등을 주제로 1차 심사를 실시했다.

이번 공모 사업은 전국 공모로 사전 조사서를 제출받아 서울시 자치구에 공공급식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지 판단, 참여한 10개 기초지자체 중에서 홍성군이 선정됐다.

올해 하반기 서울시에서 실시하는 공공급식 시범사업은 서울시 5개 자치구(강북, 금천, 노원, 도봉, 성북구)에 산지 기초지자체 5곳을 선정해 일대일 매칭을 통한 직거래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공공급식은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종합복지관, 노인복지관, 복지시설 등에 식재료를 공급하는 것으로 하반기 공급목표는 1개 자치구별 5000여 명으로 예상되며 급식 인원수는 계속 확대돼 월 예상액은 1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번 시범사업은 중소·가족농업 중심의 다품종 소량생산 기반을 갖춘 생산자조직과 직거래방식의 새로운 유통구조를 만들어 산지의 농가 소득보장과 지역 농촌경제 활성화를 목적이라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홍성군은 지난 3년간 군 직영으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공모에 신청했으며 전국 벤치마킹 대상이 된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1만3000여 명 학생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서울시 공공급식 추진은 친환경농산물, 축산물, 지역가공품 등 우리지역 농가로선 새로운 출하처가 생기고 안정적인 지역농산물 판로를 확보하게 되는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홍성군은 서울시 공공급식뿐 아니라 지역 공공급식으로 확대해 농가소득 증대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